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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석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지도교수
나준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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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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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령인구의 증가폭은 매우 가파르다.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14%로 이미 우리나라 사회는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2020년대 중반 이후에는 초고령사회로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장애인의 수도 상당히 높은 비율로 증가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사회 구조의 변화로 본다면 교통복지 서비스의 관점 역시 예전의 일반인 관점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난제들이 수없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의 교통복지 서비스는 주로 기술적 관점에서만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모든 서비스는 사람 관점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교통약자가 지각하는 교통복지 서비스가 어떻게 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주목하였다. 즉, 교통약자의 관점에서 설명하려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복지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의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교통약자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서비스 품질이 더 중요하다. 단순히 시설의 관점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이와 더불어 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히 제공할 수 있는지의 신뢰성, 교통약자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수행능력, 즉각적인 반응 및 반응의지, 공손함, 공감 등의 서비스 품질은 일반인에 비해 더 중요한 요소이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예측했던 대로 교통복지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인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은 이용자의 만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용자의 만족이 이용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연구의 이론적·실무적·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통약자는 보호의 대상이 아닌 미래 사회를 향한 동반자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구성 및 체계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교통약자에 대한 이해 4
1. 교통약자의 정의 4
2. 교통약자의 현황 6
3. 교통복지수준 8
4. 교통약자 유형별 정책 10
제 2 절 교통복지 서비스 품질 17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17
2.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 19
제 3 절 만족 23
제 3 장 연구 방법 25
제 1 절 가설 설정 25
제 2 절 연구 설계 2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27
2. 조사대상 29
제 4 장 자료 분석 30
제 1 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0
제 2 절 가설 검증 32
제 5 장 결 론 33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33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35
참고문헌 38
부 록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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