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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석 (군포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위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7 - 13 (7page)
DOI
10.31152/JB.2017.05.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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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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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령인구의 증가폭은 매우 가파르다.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14%로 이미 우리나라 사회는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2020년대 중반 이후에는 초고령사회로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장애인의 수도 상당히 높은 비율로 증가하고 있다. 지금과 같은 사회 구조의 변화로 본다면 교통복지 서비스의 관점 역시 예전의 일반인 관점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난제들이 수없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본 연구는 교통복지 서비스 품질을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의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교통약자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서비스 품질이 더 중요하다. 단순히 시설의 관점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이와 더불어 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히 제공할 수 있는지의 신뢰성, 교통약자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수행능력, 즉각적인 반응 및 반응의지, 공손함, 공감 등의 서비스 품질은 일반인에 비해 더 중요한 요소이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예측했던 대로 교통복지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인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은 이용자의 만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용자의 만족이 이용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연구의 이론적·실무적·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문헌고찰 및 연구가설
III. 연구방법
I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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