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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성철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그린스쿨대학원)

지도교수
김진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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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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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서 배출되는 PM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PM의 물리 화학적 특성에 따라 광학 특성이 변하며, 이는 전 지구적인 복사강제력의 균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의 상호 연관성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선박에서 사용하는 디젤유는 차량과는 달리, 저급의 HFO를 사용하는데, 차량의 디젤에서 배출된 PM에 비해 특성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더 나아가, 향후 북극항로의 개설에 따라 선박의 통행이 급증할 것이고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연소물이 극지방의 눈이나 빙하 위에 침적될 때에는, 이로 인해 눈의 용융 및 복사강제력의 변화에 따른 지구온난화의 가속화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엔진온도, 2) 연료의 종류, 3) 엔진의 speed(RPM) 변화, 4) 배출된 PM의 Aging 에 따른 물리 화학적 특성분석을 수행하여 비교하였다. RAMAN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탄소 형태와 각각의 fraction을 분석하였으며, 전반적인 입경분포와 형태에 대한 물리적 특성 분석은 SEM을 이용하였다. 또한 좀 더 정밀한 탄소구조와 높은 해상도에서의 탄소 성분들에 대한 분석은 HR-TEM을 이용하여 수행하였고, HR-TEM에 부착된 EDX를 이용하여 화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OCEC 분석기를 이용하여 탄소성분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도가 높은 주행상태에서는 완전연소가 일어나, 그 결과물인 BC가 배출되지만, 온도가 낮은 공회전상태의 경우, 연료에서 더 분해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분자량이 큰 탄화수소들이 많이 배출이 되어 OC가 주로 생성되었다. 또한 RPM이 높은 상태일 때 완전 연소가 더 잘 일어남을 알 수 있고, 배기구로부터 상단에서 후단으로 갈수록, 비정질의 OC가 형성되며 단순히 OC형성과 BC표면에 침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소과정 중 형성된 BC 입자의 구조도 변형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 목 차 >
List of Tables ⅲ
List of Figures ⅳ
개요 ⅶ
제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지구온난화 속의 BC(Black carbon) 3
1.3 Black carbon 의 생성 4
제2장 측정 및 분석 방법 7
2.1 측정장비개발 7
2.2 실선측정 9
2.3 선박엔진 측정(군산 자동차 연구원) 11
2.4 분석방법 16
2.4.1 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Morphology)
주사전자현미경 17
2.4.2 TEM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투과전자현미경 19
2.4.3 RAMAN 20
2.4.4 OCEC 분석 21
제3장 결과 및 고찰 23
3.1 엔진온도에 따른 PM/BC 특성화 23
3.2 연료 종류에 따른 특성화 29
3.3 엔진의 speed(RPM) 변화에 따른 특성화 30
3.4 Aging에 따른 PM 특성화 42
제4장 결 론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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