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위은하 (강릉원주대학교, 강릉원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형신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강릉원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이 유아의 지역공동체의식과 애향심, 음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분석해봄으로써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문화체험활동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통해 유아를 위한 지역문화교육의 효과적인 접근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이 유아의 지역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이 유아의 애향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이 유아의 음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상과 같은 목적에 근거하여 선행연구와 문헌고찰, 전문가집단의 적절성 검토를 거쳐 제천지역의 문화자원을 소재로 창작된 동요 중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문화체험활동으로 확장하기에 적절한 총 12곡의 동요를 선정하였으며, 해당 동요의 ‘음악적 특징’과 ’지역문화 요소’을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동요의 ‘음악적 특징’과 ’지역문화 요소’를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고 통합적으로 체험한 후 자신이 경험한 바를 친구들과 공유하며 지역문화의 가치를 확인해보는 문화체험활동을 구성하고자 하였으며, 예비연구와 전문가집단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총 24회의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을 완성하였다.
실험처치를 위해 J시에 위치한 K유치원을 임의표집하여 만 5세 유아 38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하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동요에 기초한 음악활동’, ‘이야기나누기’, ‘문화체험하기’, ‘활동경험 공유 및 정리하기’ 순으로 전개되는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을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누리과정에 기초한 주제 중심의 음악활동과 지역문화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견학활동을 적용하였다. 또한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김성숙, 조유나, 최윤이(2013)가 개발한 유아 지역공동체의식 검사와 애향심 검사, 김향숙(2016)이 개발한 유아 음악적 흥미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각 변인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지역공동체의식과 애향심, 음악흥미도에 대한 사후평균이 사전평균에 비해 상승하였으며 비교집단의 사후평균에 비해서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전점수의 영향력을 고려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역공동체의식을 비롯한 애향심과 음악흥미도에 대한 실험집단의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이 유아의 지역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애향심을 고취시키며, 음악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활동이며, 효과적인 지역문화교육의 일환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지역문화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통합적인 체험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동요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적용방법에 있어서도 활동 간의 연계성이 고려된 통합적이며 다각적인 문화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 요약 i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9
1. 동요 9
1) 동요의 교육적 가치 9
2) 동요의 통합적 적용 방안 11
2. 지역문화체험활동 15
1) 지역문화의 가치 15
2) 지역문화체험활동의 필요성 16
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지역문화체험활동 관련 내용 18
4. 선행연구의 고찰 26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도구 31
1) 지역공동체의식 검사 31
2) 애향심 검사 32
3) 음악흥미도 검사 33
3. 연구절차 35
1)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의 계획 37
2) 예비연구 46
3) 교사교육 및 검사자간 일치도 산출 46
4) 사전검사 47
5) 실험처치 47
6) 사후검사 58
4. 자료처리 58
IV. 연구결과 59
1.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이 유아의 지역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59
2.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이 유아의 애향심에 미치는 영향 61
3.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이 유아의 음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63
V. 논의 및 제언 65
1. 논의 및 결론 65
2.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 록 77
ABSTRACT 13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