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은하 (경희숲유치원)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49 - 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의 문화자원을 소재로 창작된 동요를 활용하여 통합적으로 지역문화를 체험해보는 활동이 유아의 지역공동체의식과 애향심, 음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분석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J시에 위치한 유치원의 만 5세 두 학급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하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을 적용하였다. 사전․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유아의 지역공동체의식과 애향심, 음악흥미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동요를 활용한 지역문화체험활동이 유아의 지역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애향심을 고취시키며, 음악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활동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지역문화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통합적인 체험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동요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적용방법에 있어서도 활동 간의 연계성을 고려한 통합적인 문화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