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지호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최선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 윤리성에 따른 과학 진로 지향도 및 사회 기여 의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위하여 인천광역시 G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초등 과학영재학생 5, 6학년 36명과 경기도 소재 A시 초등학교 일반학생 5, 6학년 39명을 대상으로 과학 윤리성 검사, 과학 진로 지향도 검사 및 사회 기여 의식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윤리성, 과학 진로 지향도, 사회 기여 의식의 하위 영역에서 초등 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과학 윤리성과 과학 진로 지향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초등과학영재의 경우 약간 높은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이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초등 과학영재의 경우 과학 윤리성의 개인 품성화 요소가 과학 진로 지향도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 윤리성과 사회 기여 의식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초등 과학영재의 경우 모두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일반학생의 경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초등 과학영재의 경우 과학 윤리성의 동기화 요소가 사회 기여 의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과학 윤리성을 기준으로 상, 중, 하 3개의 집단으로 나누어서 상, 하 집단을 맨-휘트니 검정을 실시한 결과 과학 윤리성, 과학 진로 지향도, 사회 기여 의식 모두 상 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초등 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과학 윤리성, 과학 진로 지향도 및 사회 기여 의식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과학 윤리성의 품성화, 동기화 요소가 초등 과학영재의 과학 진로 지향도, 사회 기여 의식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목차 ⅲ
표 목차 ⅴ
그림 목차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6
2. 윤리학과 과학윤리 12
3. 진로교육 19
4. 사회 기여 의식 22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절차 25
3. 검사도구 27
4. 자료처리 및 분석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1
1. 과학 윤리성, 과학 진로 지향도, 사회 기여 의식 비교 31
2. 과학 윤리성과 과학 진로 지향도와의 관계 분석 35
3. 과학 윤리성과 사회 기여 의식과의 관계 분석 42
Ⅴ.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6
참고 문헌 47
부록 54
ABSTRACT 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