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상민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차민석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창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진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이 구성원 개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기능장 교육훈련을 중심으로 설문분석,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메타분석, 사례연구를 통한 다원방법을 사용하였다. H사 기능장 37명에 대해 설문분석을 하고, 그 중 19명에 대해 사례 인터뷰를 통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진성 리더십의 결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고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체계적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진성 리더십과 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심리적 웰빙(psychological well-being),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의 관계와 이를 통해 교육훈련전이(education and training of transfer)로 매개하는 효과를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한 결과 진성 리더의 투명성이 구성원의 낙관적 자기효능감과 삶의 가치창출, 교육훈련 전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직접효과와 매개변수를 통해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를 확인하였다. 매개효과 분석결과를 토대로 Sobel Test를 실시하여 도출된 Z값을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판단하였다.
또한 진성 리더십과 구성원 개발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메타분석 수행한 결과 긍정심리자본의 평균 효과 크기 0.531(95% CI: 0.507~0.554), 심리적 웰빙의 평균 효과 크기 0.471(95% CI: 0.424~0.517), 조직몰입의 평균 효과 크기 0.590(95% CI: 0.564~0.616)가 큰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개별 효과 크기를 확인하고 흩어져 있는 연구들의 평균효과 크기를 산출하였고, 실증분석 결과와도 상통하는 결과를 기반으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사례연구를 위한 예비연구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개별사례 분석과 사례통합 분석을 수행한 후 연구모형의 확장과 통합 모형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예비연구 모형에서 모든 변수 간 관계의 Hit ratio 값이 높은 수준으로 도출되었다. 사례통합 분석을 통해 연령, 직군, 교육훈련 제도 지원, 근속기간에 따른 집단 간 사례비교를 실시한 결과 연령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보다 직무적합도, 진성 리더십 인식, 교육훈련 전이 수준, 긍정심리자본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직, 교육훈련 지원을 받은 구성원, 근속기간이 높은 구성원의 교육훈련 전이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확장 연구모형을 통해 직무적합도, 교육훈련 제도 지원, 직군에 따른 변수 간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모든 변수 간 관계는 직무 적합도에 따라 강화되고, 교육훈련 지원을 받은 집단과 기술직에서 조절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분석과 사례연구를 통한 통합연구 모형을 제시하였고, 관리자, 피훈련자, 인사제도, 교육지원의 네 가지 차원에서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Ⅱ. 문헌고찰 5
1. 진성 리더십의 개념 5
1) 진성 리더십의 개념 5
2. 진성 리더십의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11
1) 진성 리더십의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11
3. 진성 리더십의 결과에 대한 선행연구 14
1) 진성 리더십의 결과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14
4. 진성 리더십과 구성원 개발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21
1) 진성 리더십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 21
2) 진성 리더십과 구성원 개발에 대한 메타 분석(Meta Analysis) 결과 22
5. 긍정심리자본의 개념과 영향 및 결과요인 29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29
2) 긍정심리자본의 영향요인 34
3) 긍정심리자본의 결과요인 37
6. 교육훈련 전이의 개념과 영향요인 41
1) 교육훈련 전이의 개념 41
2) 교육훈련 전이의 영향요인 45
3) 심리적 웰빙, 조직몰입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 52
Ⅲ. 연구방법론 55
1. 연구모형 55
2. 가설설정 55
1) 진성 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의 관계 55
2) 진성 리더십과 심리적 웰빙의 관계 56
3) 진성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 56
4) 긍정심리자본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 56
5) 심리적 웰빙, 조직몰입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 57
6) 진성 리더십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58
7) 진성 리더십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에서 심리적 웰빙의 매개효과 59
8) 진성 리더십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61
3. 연구대상 63
4. 측정도구 6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5
2) 측정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결과 68
3) 상관관계 분석 73
5. 연구절차 74
1) 설문지법 74
Ⅳ. 통계분석 75
1. 주효과 가설의 검증 75
1) 진성 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의 분석결과 75
2) 진성 리더십과 심리적 웰빙의 분석결과 76
3) 진성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분석결과 77
4) 긍정심리자본과 교육훈련 전이의 분석결과 78
5) 심리적 웰빙과 교육훈련 전이의 분석결과 78
6) 조직몰입과 교육훈련 전이의 분석결과 79
2. 매개효과 가설의 검증 79
1) 진성 리더십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79
2) 투명성과 교육훈련전이의 관계에서 낙관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에
대한 Sobel Test 검증 82
3) 진성 리더십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에서 심리적 웰빙의 매개효과 분석 83
4) 투명성과 교육훈련전이의 관계에서 삶의 가치창출의 매개효과에 대한
Sobel Test 검증 87
5) 진성 리더십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분석 88
3. 통계분석 결과 89
1) 통계분석 결과의 요약 89
2) 주효과 가설의 통계분석 결과 89
3) 매개효과 가설의 통계분석 결과 90
4. 명제별 회귀분석과 피훈련자의 분포 매칭 92
1) 진성 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희망적 회복력)의 관계 92
2) 진성 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낙관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93
3) 긍정심리자본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 94
4) 진성 리더십과 교육훈련 전이의 관계 95
Ⅴ. 사례연구 96
1. 예비연구모형 96
2. 사례연구방법(Case Study) 96
3. 국가기술 자격제도의 개괄 98
1) 국가기술자격제도란 98
2) 제도정보 98
3) 국가기술 시행기관 및 종목 101
4) 자격검정통계 102
4. H사 기능장 양성과정 도입 및 시행 108
1) 기능장 교육지원 108
2) 지원사항 108
3) 기능장 직종별 교육내용 109
4) 연도별 과정 운영 현황 109
5) 사내 기능장 양성과정 자격 취득률 현황 및 기관 통계현황 비교 110
5. 표본에 대한 기본정보 112
6. 사례 인터뷰 설문지의 측정 113
7. 개별사례 분석 114
8. 사례통합분석(Cross-case syntheses) 148
1) 진성 리더십 인식 수준별 사례 비교 148
2) 긍정심리자본 수준별 사례 비교 150
3) 교육훈련 전이 수준별 사례 비교 152
4) 직무적합도 수준별 사례 비교 154
5) 연령별 사례 비교 156
6) 직군, 교육훈련 지원, 근속기간, 연령에 따른 교육훈련 전이 사례 비교 162
7) 교육훈련만족 수준에 대한 사례 비교 163
8) 조직인정 및 보상 인식에 대한 사례 비교 165
9. 사례통합분석(Cross-case Syntheses)의 결과 167
1) 사례통합분석 결과 167
2) 사례통합분석의 조절효과 분석 182
3) 사례분석 결과의 종합 203
4) 결과가 지지되지 않은 사례들의 개인특성 분석 205
10. 사례종합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06
1) 19개 사례에서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방안 206
Ⅵ. 결론 및 시사점 210
1. 통계분석 결과 및 시사점 210
1) 통계분석 결과 210
2) 통계분석 결과의 시사점 212
2. 사례분석 결과 및 시사점 214
1) 사례분석 결과 214
2) 사례분석 결과의 시사점 215
3. 통합연구 모형 제시 217
참고문헌 220
<부록 1> 설문지(통계용) 253
<부록2> 사례 인터뷰 설문지 259
국문 초록 및 주제어 26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