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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상민 (창원대학교) 차민석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한국산업경제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초록집 한국산업경제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683 - 71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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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센틱 리더십이 교육훈련전이를 통해 구성원의 심리적 웰빙(행복)과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변수의 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창원과 기타지역의 방산사업과 자동차사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지 450부를 배포한 후 342부를 회수하여 분석한 결과, 오센틱 리더의 윤리적 판단은 구성원의 교육훈련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교육훈련전이는 구성원의 심리적 웰빙과 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오센틱 리더의 윤리적 판단과 구성원의 목적실현과 정서적 몰입의 관계에서 교육훈련전이의 부분매개효과가 인정되었다. 구성원의 교육훈련전이 수준을 높이기 위해 오센틱 리더 자질을 배양하기 위한 조직차원에서의 교육이 필요하며, 교육훈련전이가 조직차원에서도 의미가 있지만, 개인의 경력개발과 완전고용의 의미가 퇴색된 고용불안의 현실 속에서 본인의 역량 개발을 통한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고, 불안감을 불식시킬 수 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물질적·조직적·심리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지금까지 조직에서 교육훈련 시스템이나 교육과정에만 국한된 관점에서 구성원들을 관리하는 HRD 관행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데, 오센틱 리더에 대한 구성원의 진정성과 공정성의 지각은 교육훈련전이 의지와 수준을 배가시킬 수 있고, 더 높은 성과 달성도 가능하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구성원의 교육훈련전이 수준을 높이는 책임은 HRD 실무자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리더에게도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제시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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