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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병학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태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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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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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기준이 되는 최근 트렌드에 발맞추어 글로벌 혁신경쟁이 가속화 되는 시대에서 서비스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각종 국가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한편 장밋빛 미래를 제시하는 전략들과는 달리 서비스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특급호텔의 이면은 2012년부터 정부가 추진해 온 객실 공급 증가 정책으로 인해 무분별한 대기업의 비즈니스호텔사업 확충, 기존 오피스 빌딩의 숙박시설로 용도변경을 통한 리모델링, 여행업계의 호텔사업진출, 기존 외국계 호텔 브랜드의 국내진출 등의 요인으로 치열한 경쟁 환경 속으로 들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경쟁환경속에서 호텔기업의 종사원들은 고객만족이라는 최우선 과제를 당성하기 위해 고객들의 불량행동으로 인한 감정노동과 소진이라는 척박한 환경에 노출된 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며 또한 호텔들의 인건비 상승 및 각종 비용증가로 GOP(Gross Operation Profits)의 달성을 위한 매출극대화 전략으로 부서의 책임자가 받는 스트레스를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행동(Abusive Supervision) 및 부서목표달성을 위한 부서이기주의 행동으로 표출되는 현상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호텔을 이용하는 외부고객과 호텔종사원 즉 내부고객의 불량행동들이 호텔종사원의 소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소진이 호텔기업의 최대과제인 서비스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호텔 기업 내에서 인재의 이탈을 방지하고 신입직원들에게 근무환경의 빠른 적응과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연구가 된 멘토링 기능이 불량행동과 소진과의 관계에 있어서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는 지 살펴보아 인적자원관리의 핵심요소를 파악하고 이러한 요소들의 통제를 통해 호텔종사원의 서비스 성과를 높이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설문의 모집단을 서울 및 경기도 지역에 있는 특급호텔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531명의 표본으로 호텔기업의 경영성과에 직결이 되는 서비스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고객의 평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였고 이를 근거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고객의 불량행동이 호텔종사원의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분석한 결과 비인격적 감독행동, 인간관계갈등행동 및 부서이기주의행동 즉 내부고객의 불량행동은 호텔종사원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외부고객의 불량행동이 호텔종사원의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분석한 결과 고객의 불평행동, 고객의 불량행동 즉 외부고객의 불량행동은 호텔종사원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내부고객의 불량행동이 호텔종사원의 서비스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분석한 결과 내부고객의 불량행동은 호텔종사원의 서비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넷째, 외부고객의 불량행동이 호텔종사원의 서비스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섯째, 호텔종사원의 소진이 서비스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여섯째, 멘토링이 내부고객의 불량행동 및 외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소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발휘하는 지를 분석한 결과 내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멘토링의 경험이 높을수록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행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약해지고 또한 고객의 불평행동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약해지는 것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불량행동 중 호텔종사원의 소진현상에 내부고객의 불량행동이 훨씬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을 밝혀내었고 내부고객의 불량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호텔기업의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 볼 때 호텔기업의 궁극적 목표인 서비스성과를 향상시키는 첫 번째 방법임을 밝혀낼 수 있었다.
또한 서비스 기업인 호텔기업의 중요자산인 호텔인력관리 측면에서 볼 때 통제를 할 수 없는 외부고객의 불량행동보다는 통제를 할 수 있는 내부고객의 불량행동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마지막으로 내부고객의 불량행동으로 인한 호텔종사원의 소진현상을 멘토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연구하였고 이는 호텔기업에서 멘토링 기법을 도입하는 것으로도 호텔기업의 최고경영목표인 서비스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목차

I. 서 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
제2절 연구목적 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제4절 연구의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6
제1절 내부고객 및 외부고객의 개념 6
제2절 내부고객의 불량행동 7
1. 비인격적 감독 행동 7
1) 비인격적 감독 행동의 정의 및 유사개념 7
2) 비인격적 감독 행동의 결과 9
3) 비인격적 감독 행동의 선행연구 및 연구동향 12
2. 인간관계갈등 행동 14
1) 인간관계갈등의 개념 14
2) 인간관계갈등에 대한 결과요인 및 선행연구 15
3. 부서이기주의 행동 17
1) 부서이기주의의 개념 및 발생하는 원인 17
2) 부서이기주의의 결과 18
3) 부서이기주의의 선행연구 19
제3절 외부고객의 불량행동 22
1. 고객의 불평행동 22
1) 고객의 불평행동에 대한 개념 및 원인 22
2) 고객의 불평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23
2. 고객의 불량행동 26
1) 고객의 불량행동에 대한 개념 및 유사개념 26
2) 고객의 불량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28
제4절 소진 29
1. 소진의 등장배경과 정의 29
2. 소진의 선행연구 31
3. 소진의 측정요인 33
제5절 서비스성과 36
1. 서비스성과의 등장배경과 정의 36
2. 서비스성과의 선행연구와 구성요인 38
제6절 멘토링 40
1. 멘토링의 등장배경과 정의 40
2. 멘토링의 선행연구 및 최근 연구동향 41
Ⅲ. 연구설계 44
제1절 연구모형 44
제2절 가설설정 45
1. 내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소진과의 관계 45
2. 외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소진과의 관계 47
3. 내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서비스성과와의 관계 49
4. 외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서비스성과와의 관계 50
5. 소진과 서비스성과와의 관계 51
6. 멘토링의 조절효과 5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53
1. 비인격적 감독행동 53
2. 인간관계갈등행동 53
3. 부서이기주의행동 54
4. 고객의 불평행동 54
5. 고객의 불량행동 55
6. 소진 56
7. 서비스성과 56
8. 멘토링 57
제4절 조사설계 및 자료수집 58
1. 조사대상 58
2. 자료수집 58
3. 분석방법 58
4. 설문지 구성 59
IV. 실증분석 및 해석 64
제1절 기초분석 64
1. 표본의 특성 64
2. 기술통계량 65
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6
3-1)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및 타당성 분석 66
3-2) 매개변수의 요인분석 및 타당성 분석 68
3-3)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의 요인분석 및 타당성 분석 70
3-4) 신뢰도 분석 71
4. 상관관계 분석 72
5. 확인적 요인분석 73
6. 판별타당성 분석 77
7. 구조방정식 모형의 검증 80
제2절 가설의 검증 82
제3절 가설검증 결과 85
1. 내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소진과의 관계 85
2. 외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소진과의 관계 86
3. 내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서비스성과와의 관계 86
4. 외부고객의 불량행동과 서비스성과와의 관계 87
5. 소진과 서비스성과와의 관계 87
6. 멘토링의 조절효과 88
7. 구성개념의 하위요인간 영향관계 분석 88
1) 내부고객의 불량행동 하위요인과 소진과의 관계 88
2) 외부고객의 불량행동 하위요인과 소진과의 관계 90
3) 내부고객의 불량행동 하위요인과 서비스성과의 관계 91
4) 외부고객의 불량행동 하위요인과 서비스성과의 관계 92
V. 결론 93
제1절 연구의 요약 9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과제 96
참 고 문 헌 99
부 록 124
Abstract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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