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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미란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소효정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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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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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급속한 전개, 평생학습시대의 도래 등으로 인해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성인 학습자의 현실적 제약을 최소화하여 평생교육학습 참여 및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원격평생교육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팽창에 비해 원격평생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가 미흡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으며, 더불어 원격교육 방식을 선택한 학습자들의 대부분이 해당 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보다는 최소한의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아 풍부한 이론과 능력을 습득하지 못해 높은 만족과 성취도를 얻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Biggs(2003)의 3P 학습 시스템 모형을 기반으로 원격평생교육원에서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조절, 과제가치, 심층적 학습접근방식, 피상적 학습접근방식, 만족도와 성취도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원격평생교육 학습자들의 질 높은 학습을 유도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습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조절과 과제가치는 심층적 학습접근방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조절과 과제가치는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심층적 학습접근방식과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심층적 학습접근방식과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는 A 사이버평생교육원 수강생 40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조절과 과제가치가 심층적 학습접근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조절과 과제가치는 심층적 학습접근방식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조절과 과제가치가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업적 자기조절과 과제가치는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심층적 학습접근방식과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심층적 학습접근방식과 피상적 학습접근방식 모두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심층적 학습접근방식과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본 결과, 심층적 학습접근방식은 성취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은 성취도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도출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평생교육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심층적 학습접근방식을 선택하여 높은 학습성과를 얻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활동 초기에 학습구성안과 학습전략가이드라인을 제공함으로써 학업적 자기조절 수준을 높여주고, 실제 현장에서 학습내용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사례를 공유하여 학습자들이 과제가치를 높게 인지하여 학습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육기관에서는 객관식과 단답형 문항 대신 서술형 문항을 활용하는 등 평가방식을 보다 엄격하게 마련하고 학습과정의 수료기준을 높임으로써 학습자들이 최소한의 노력으로 학습과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지양하고 공부에 추가적인 시간을 들여 학습내용을 본인의 지식으로 쌓을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본 제한점은 아래와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교양과목을 수강하는 예술계열 학생들 40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해당 집단이 원격평생교육 환경 학습자를 대표한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원격평생교육 강좌 수강생으로 표본의 범위를 확대하고 충분한 표본 수를 확보하여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자기조절과 과제가치를 3P 학습 시스템 모형의 전조단계 변인으로 선정하여 살펴보았다. 그러나 해당 변인 이외에도 학습자의 선수지식능력이나 평가 등 다양한 변인을 추가하여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전조단계, 학습과정단계, 학습결과단계에 대한 설문을 강좌가 종료되기 3주 전에 실시하였는데 후속연구에서는 설문 시점을 단계별로 나누어 영향 관계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원격평생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3P 모형을 바탕으로 전조단계의 학습자 요인이 학습접근방식에 미치는 영향, 전조단계의 교수맥락 요인이 학습접근방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과정 단계의 학습접근방식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원격평생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성과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학습결과 변인으로 만족도와 실제 성취도를 측정하여 학습자의 인식을 통해 측정되는 주관적 측면의 성과뿐만 아니라 객관적 측면의 성과를 함께 확인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5
C.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A.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9
1.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9
2.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관련 연구 11
B. 3P 모형 15
1. 3P 모형의 개념 15
2. 3P 모형 관련 연구 17
C. 학업적 자기조절 20
1. 학업적 자기조절의 개념 20
2. 학업적 자기조절 관련 연구 21
D. 과제가치 23
1. 과제가치의 개념 23
2. 과제가치 관련 연구 24
E. 관련 선행연구 27
1. 학습접근방식과 영향변인간의 관계 27
2. 만족도와 영향변인간의 관계 30
3. 성취도와 영향변인간의 관계 31
F. 연구모형과 가설 33
Ⅲ. 연구방법 34
A. 연구대상 및 연구절차 34
B. 측정도구 36
1. 학업적 자기조절 38
2. 과제가치 38
3. 심층적 학습접근방식 39
4. 피상적 학습접근방식 39
5. 만족도 40
6. 성취도 40
C. 자료 분석 방법 41
Ⅳ. 연구결과 42
A. 측정변수 간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결과 42
B. 측정모형의 검증 44
C. 구조모형의 검증 47
D. 수정모형의 검증 51
Ⅴ. 결론 및 제언 55
A. 결론 및 논의 55
B. 연구의 시사점 및 의의 61
C.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1. 설문지 75
ABSTRACT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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