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05 - 6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Biggs(2003)의 3P 학습 시스템 모형을 기반으로 학업적 자기조절, 과제가치, 심층적 학습접근방식, 피상적 학습접근방식, 만족도와 성취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향후 원격평생교육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강좌를 수강하는 수강생 40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학업적 자기조절과 과제가치가 심층적 학습접근방식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적 자기조절과 과제가치는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심층적 학습접근방식과 피상적 학습접근방식 모두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심층적 학습접근방식은 성취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피상적 학습접근방식은 성취도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3P 학습 시스템 모형을 통해 원격기반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조절, 과제가치, 심층적 학습접근방식, 피상적 학습접근방식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검증하고 궁극적으로는 향후 원격평생교육 학습자들의 질 높은 학습을 유도하여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