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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우용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용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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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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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기반으로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에서 나타난 활동체계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양상을 탐구하며, 수ㆍ조작 활동이 지닌 교육적 함의를 살펴봄으로써 현장의 교사들에게 수ㆍ조작 활동에 대한 바른 이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활동이론에 따른 만 5세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의 활동체계를 구성하는 요소는 어떠한가?
2. 활동이론에 따른 만 5세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의 양상은 어떠한가?
3. 활동이론에 따른 만 5세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의 교육적 함의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사랑유치원 만 5세 슬기반 유아 25명과 교사 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16년 3월 3일부터 2017년 2월 2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참여관찰, 교사 및 유아 면담, 문서 수집과 함께 동영상 촬영, 오디오 녹음, 현장 약기 등의 방법을 사용했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본을 만들어 범주화해나가며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슬기반 수ㆍ조작 활동체계는 주체, 목표, 매개체, 규칙, 공동체, 분업으로 구성되었다. 수ㆍ조작 활동의 주체는 유아 25명과 교사 1명으로, 개별 또는 소집단을 이루어 활동에 참여했다. 목표는 각 교구에 내재된 목표 또는 활동을 통해 성취할 수 있는 목표로, 주체가 사용하는 매개체에 따라 다양하고 구체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주체와 목표를 연결하는 매개체로 수학 학습 교구, 언어 학습 교구, 사회 학습 교구와 일상생활 관련 조작 활동 교구로 구분된 물리적 도구와 언어, 기호 등으로 이루어진 상징적 도구가 사용되었다. 활동체계 안에는 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제하며 활동의 목적이 유지되도록 하는 규칙이 존재하며, 동일한 수ㆍ조작 교구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기를 원하는 유아들에 의해 공동체가 형성되었다. 또한, 활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활동의 주체와 공동체 구성원 간에 수평적 또는 수직적 역할분담이 이루어졌다.
둘째, 슬기반 수ㆍ조작 활동은 제1세대에서 제3세대로 구분된 활동이론의 활동체계 모형에 따라 살펴볼 수 있다. 유아들은 활동의 주체가 되어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ㆍ조작 교구를 매개로 주체, 목표, 매개체로 이루어진 활동체계 모형을 구성하고 활동을 실행했다. 유아들은 수ㆍ조작 영역에 제공된 교구를 선택한 후 매개체인 교구에 제시된 활동방법에 따라 활동하며 활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결과물을 산출해냈다. 유아들은 활동체계를 형성하고 활동하는 동안 교구의 활동방법을 새롭게 만들어 내거나 자신의 생각을 추가해 활동을 실행했으며, 매개체인 교구의 용도를 변경해 가작화 요소가 포함된 상상놀이를 했다.
셋째, 활동이론의 시각에서 제시한 수ㆍ조작 활동의 교육적 함의는 활동체계의 기본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인 주체, 목표, 매개체에 따라 도출되었다. 유아들은 활동의 주체로서 자발적으로 교구를 선택하고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자기 주도 학습과 딥러닝(deep learning)을 경험했으며, 의사결정능력을 발휘하고 발달시켰다. 교사, 또래와 집단 수준의 활동을 경험하는 동안 협력학습을 이루고 서로 다른 관점을 인식하는 가운데 상호주관적 이해를 발달시켰다.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에는 개인적 수준과 사회문화적 수준의 목표가 존재했으며, 유아들은 활동하면서 인지발달을 이루고 다양한 유형ㆍ무형의 결과물을 산출해냈다. 유아들은 매개체인 교구를 조작하며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학습하고, 비실제성을 동반한 상상놀이를 즐기거나 창의적인 방법을 시도했다.
본 연구를 통해 만 5세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체계를 구성하는 요소와 수ㆍ조작 활동양상, 교육적 함의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유아들은 유치원에서 하루 일과를 보내는 동안 수ㆍ조작 영역에서 활동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활동체계를 구성하고 활동을 실행했다. 수ㆍ조작 영역의 활동체계는 주체, 목표, 매개체, 규칙, 공동체, 분업의 요소로 구성되었으며,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 결과물을 산출해냈다. 유아들은 교구에 제시된 활동방법에 따라 활동을 실행하거나 새로운 활동방법을 고안해 활동했다. 매개체인 교구의 용도를 변경해 다른 유형의 활동을 실행하는 유아들도 있었다. 유아들은 수ㆍ조작 활동을 통해 축적되어가는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탐구하며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수ㆍ조작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육현장에서 수ㆍ조작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수ㆍ조작 영역 및 활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활용되고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5
C. 연구자 6
Ⅱ. 이론적 배경 10
A. 활동이론과 발전과정 10
1. 활동이론 10
2. 활동이론의 발전과정 11
B. 유치원의 수ㆍ조작 활동 17
1.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과 수ㆍ조작 영역 17
2. 수ㆍ조작 영역 환경 21
3. 수ㆍ조작 활동의 교육적 의의 27
4. 수ㆍ조작 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 29
Ⅲ. 연구방법 32
A. 사례 연구 32
B. 연구대상 34
C. 연구절차 41
D. 자료수집 43
E. 자료분석 44
Ⅳ. 슬기반 수ㆍ조작 활동체계의 구성요소 46
A. 주체 46
B. 목표 51
C. 매개체 55
1. 물리적 도구 55
2. 상징적 도구 72
D. 규칙 79
E. 공동체 83
F. 분업 88
Ⅴ. 활동이론에 따른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양상 93
A. 제1세대 활동이론에 따른 수ㆍ조작 활동양상 93
1. 주체가 매개체인 교구에 제시된 활동방법에 따라 활동하기 94
2. 주체가 매개체인 교구의 활동방법을 고안해 활동하기 97
B. 제2세대 활동이론에 따른 수ㆍ조작 활동양상 105
1. 공동 주체가 매개체인 교구에 제시된 활동방법에 따라 활동하기 105
2. 공동 주체가 매개체인 교구의 활동방법을 고안해 활동하기 114
3. 공동 주체가 매개체인 교구의 용도를 변경해 다른 유형의 활동하기 117
C. 제3세대 활동이론에 따른 수ㆍ조작 활동양상 123
Ⅵ. 활동이론에 따른 수ㆍ조작 활동의 교육적 함의 129
A. 주체 관련 수ㆍ조작 활동의 교육적 함의 129
1. 유아가 주체로서 수ㆍ조작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자기 주도 학습이 이루어진다 129
2. 유아가 주체로서 활동을 수행할 때 의사결정능력을 발휘하고 또한 발달시킨다 132
3. 유아가 공동 주체로서 활동을 수행할 때 협력학습이 이루어진다 134
4. 유아가 공동 주체로서 활동을 수행할 때 유아의 상호주관적 이해가 높아진다 135
5. 유아가 주체로서 수ㆍ조작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딥러닝(deep learning)이 이루어진다 137
B. 목표 관련 수ㆍ조작 활동의 교육적 함의 141
1. 수ㆍ조작 활동에는 개인적 수준의 목표와 사회문화적 수준의 목표가 존재한다 141
2. 수ㆍ조작 활동에서의 수학ㆍ언어ㆍ사회 학습은 유아의 인지발달을 주도한다 143
3. 수ㆍ조작 활동 종료 시 다양한 유형ㆍ무형의 결과물을 산출된다 146
C. 매개체 관련 수ㆍ조작 활동의 교육적 함의 148
1. 유아는 수ㆍ조작 교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 149
2. 유아는 수ㆍ조작 교구를 매개체로 한 활동을 통해 상상력을 자극시키며 활동과 놀이의 융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51
3. 유아는 수ㆍ조작 교구를 매개체로 활동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창의적인 시도를 한다 153
Ⅵ. 논의 및 결론 157
A. 요약 및 논의 157
B. 결론 및 제언 169
참고문헌 174
부록 182
ABSTRACT 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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