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2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활동이론(Activity theory)을 기반으로 유치원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양상과 수ㆍ조작 활동의 교육적 함의를 고찰했다. 연구대상은 유아 25명과 교사 1명으로, 참여관찰, 교사 및 유아 면담, 문서수집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의 전사본을 만들어범주화해나가며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슬기반의 수ㆍ조작 활동양상을 제1세대, 제2세대, 제3세대로 구분된 활동체계 모형에 따라 살펴본 결과 유아들은 활동의 주체가 되어수ㆍ조작 교구를 매개로 주체, 목표, 매개체, 규칙, 공동체, 분업으로 이루어진 활동체계를 구성하고 활동했다. 유아들은 교구의 활동방법을 그대로 수용해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는 한편 활동에대한 흥미와 관심에 따라 활동방법을 새롭게 고안해내거나 자신의 생각을 추가했다. 둘째, 활동이론의 시각에서 제시한 수ㆍ조작 활동의 교육적 함의는 활동체계의 기본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인 주체, 목표, 매개체에 따라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활동이론을 통해 유아들의 수ㆍ조작 활동이이루어지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고, 지식을 구축하고 기술을 습득하며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수ㆍ조작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교육현장에서 수ㆍ조작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수ㆍ조작 영역 및 활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활용되고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