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유주 (동의대학교, 동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형숙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동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800만 명을 넘어섰다. 부산은 중국인 관광객 수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서울과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부산은 해운대해수욕장 등 7개의 해수욕장과 태종대, 오륙도, 금정산, 낙동강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과 국제공항, 국제여객터미널, 고속철도 등과 같은 편리한 교통환경을 가지고 있고, 세계 최대 규모의 백화점, 카지노, 광안대교에 이르기까지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조건들을 고루 갖추고 있는 멀티 관광도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은 중국인 관광객들의 한국 관광지 선호도에서는 높은 순위를 점유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부산이라는 관광도시가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따라서 중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해서 부산의 도시브랜드 형성 및 제고가 절실히 필요하다. 즉, 부산 관광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통해 수축되어 있는 중국인 관광객 수요 및 잠재시장을 확대하고 마케팅을 강화하여 매력적인 관광목적지로서의 인식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관광공사가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하는 부산의 대표 관광지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실제 중국인 관광객들의 우선 선호 관광지 및 비선호 관광지를 파악하여 부산 관광지의 장점과 단점을 보완하는 기초조사를 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안내를 책임지는 관광통역안내사를 대상으로 부산의 대표 관광지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중국인 관광객과 관광통역안내사간의 부산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현황 및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시된 선행연구 및 통계자료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부산을 방문한 중국인 30명과 관광통역안내사 40명, 총70명을 대상으로 부산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Q방법론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중국인 관광객들이 선호한 관광지로는 부산이 한국을 대표하는 해양관광도시라는 이미지와 부합하여 바다와 관련된 관광지 선호도가 높았다. 특히 광안대교는 두 그룹의 조사대상자(중국인 관광객, 관광통역안내사) 모두에게 높게 선호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그 외, 해운대해수욕장?달맞이길, 태종대, 오륙도?이기대 스카이워크 등 상대적으로 홍보가 잘되어 있고 접근성이 좋은 지역이 선호되었다. 반면에 송도, 송정해수욕장은 빼어난 경관을 자랑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중국인 관광객들에게는 홍보 부족과 교통수단의 불편 등으로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다.
중국인 관광객과 관광통역안내사 두 그룹 간에 자연(바다), 음식, 쇼핑, 문화체험은 공통적으로 선호되고 있음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중국인 관광객 그룹에서는 크루즈투어, 카지노 등 오락체험형이 선호되고 있으나, 관광통역안내사 집단은 오락체험보다는 문화체험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광통역안내사 그룹에서는 자연(바다)은 선호하나, 쇼핑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제 현장에서 그동안 한 번도 취급되지 않았던 관광안내를 책임질 관광통역안내사들을 대상으로 부산의 관광지에 대한 선호도조사를 실시했다는 점과 중국인 관광객 그룹을 대상으로 비교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이 두 그룹간의 의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가 향후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부산시의 INBOUND 관광정책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3. 선행연구 검토 8
Ⅱ.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실태 및 부산방문 현황 15
1. 방한 외래관광객 실태 15
2. 중국인 관광객의 해외관광실태 28
3. 중국인 관광객의 부산방문현황 33
Ⅲ.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39
1. 연구설계 39
2. 연구방법 39
3. Q방법론 47
Ⅳ. 분석내용 및 고찰 50
1. 중국인 관광객들의 유형분석 및 특성 50
2. 관광통역안내사들의 유형분석 및 특성 57
3. 두 그룹간의 유형별 선호도 분석 결과 62
4. 부산 이미지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 조사 64
Ⅴ. 결론 71
1. 연구의 요약 71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72
참 고 문 헌 75
설 문 지 1(한국어) 80
설 문 지 2(중국어) 9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