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정임 (원광대학교, 원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귀성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한 원불교 감사마음공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참여자 요구 파악은 사전조사와 프로그램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 등을 검토하였다. 절차에 따라 개발된 예비 프로그램은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및 자문을 얻어 최종 확정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마음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원불교 교리 중 일상수행의 요법 5조 및 사은사상의 구체적 실천방인 ‘감사’를 핵심 내용으로 하였다. 감사마음공부의 구성 내용은 ‘지은보은’ 강령에 근거하여 감사 발견, 감사 표현, 감사로 돌리기, 감사로 극복하기이다.
개발 확정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는 집단별 각 변인의 사전-사후 실험연구와 질적연구가 병행되었다. 본 실험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전라북도 ○○시 소재 ○○남자중학교 재학생이며 이 연구 대상의 표본추출은 사전 안내를 통한 모집과 권유받은 2, 3학년 총 30명으로,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각각 구성되었다. 효과검증은 네 가지 척도인 감사성향, 영성, 대인관계, 분노조절에 대해 사전-사후로 측정한 후 수집된 자료를 SPSS Ver.23을 이용하여 t-검증과 비모수 대응표본 wilcoxon검증을 함께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은 현상학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Giorgi의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한 감사마음공부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기 위해 단계별·영역별로 구성하여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개발 목표는 학생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기, 하나임을 자각하기, 소중함 발견하기 등을 통한 마음과 행동의 변화이다.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은 다섯 단계로 목표설정, 예비 프로그램 구성, 전문가 자문 및 검증, 프로그램 수정·보완, 최종 프로그램 확정 및 적용 등이다.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는 교육의 삼요소인 인지·정서·행동 영역과 관련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내용은 크게 네 단계로 감사나무 심기, 감사나무 거름주기, 감사 열매 맺기, 감사 열매 나누기 등이며 총 12회기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한 실험연구 결과는 감사성향, 영성,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반면 분노조절을 향상시키는데 영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질적연구 결과는 감사성향, 영성, 대인관계, 분노조절 모두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결과에서는 전체 만족도 평균 4.28로 매우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한 원불교 감사마음공부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인지·정서·행동 세 측면에서의 효과는 인성을 고르게 발달시키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연구의 제한점 7
4.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2
1. 청소년 인성교육 12
2. 원불교 마음공부 17
3. ‘감사’ 마음공부 25
4. 선행연구 고찰 40
Ⅲ. 프로그램 개발 52
1. 프로그램 개발 모형 검토 52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56
3. 연구결과 69
Ⅳ.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72
1.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방법 72
2. 연구결과 87
Ⅴ. 논의 97
1.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 97
2.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논의 99
Ⅵ. 요약 및 결론 104
1. 요약 104
2. 결론 10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