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지영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손명철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제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quest activities in the social studies textbook and to reorganize the parts biased towards the cognitive domain of learning for applying to real life.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ctivities through which students are able to improve upon the various domains of learning are needed in order to develop the proper qualifications to be democratic citizens. For this, we can utilize reconstructed quest activities in the textbooks. Specifically, we will provide alternative quest activities where students can arrange some chapters appropriate to their abilities in school. As a result, students can cultivate all domains evenly by supplementing and reconstructing skill domain and affective domain of the presented quest activities in the existing textbooks.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1
2. 분석 대상 및 범위 3
3. 분석틀 5
Ⅱ. 국내외 중학교 사회 교과서 탐구활동 비교 분석 6
1. 현행 한국 중학교 <사회1>교과서 탐구활동 내용과 문제점 6
1) 탐구활동 제시 방법 6
2) 탐구활동 내용 분석 11
3) 탐구활동 사례 12
4) 탐구활동 분석 결과와 문제점 27
2. 영국 중학교 지리교과서 탐구활동 내용 분석 29
1) 단원 구성 29
2) 탐구활동 내용 분석 30
3) 탐구활동 사례 31
Ⅲ. 탐구활동 대안 모색 34
1. 기능적 영역의 탐구활동 재구성 34
1) ‘열대 우림 지역의 자연과 생활’ 34
2) ‘인구 변화와 인구 문제’ 46
2. 정의적 영역의 탐구활동 재구성 54
1) ‘노령화’의 원인과 대책 분석 54
2) 거주 지역의 변화 58
Ⅳ. 요약 및 결론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