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09 - 13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에게 영어를 가르칠 때에 언어와 문화의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나라(서양)의 문화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안다. 우리나라 학습자들에게 영어를 사용할 때에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문화적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시각자료를 통해 문화적 표현이 묘사, 전달되어야 한다. 현행 교과서에서 실리는 시각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현재의 자료 제공 정도를 파악하여 충분한 문화자료가 제공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추후에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찾는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의 개선할 부분을 찾아 앞으로의 교과서 변화에 기초자료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중학교 학습자들이 영어를 배울 때 영어의 기능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부분까지 함께 배울 수 있는 교과서가 제공되기 위해서 교과서 속에 시각자료가 충분히 문화교육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개정 될 교과서를 위하여 이와 같은 연구는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추후에 제공될 교과서 안에서는 학습자들의 연령, 그 시대에 맞는 관심사와 연관지어, 영어권 나라 문화의 다양성과 영어의 표현법이 함께 학습될 수 있도록 더 나은 시각자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