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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준호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지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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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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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들의 연기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니메이션에서 연기분야는 연구가 아직까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연기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디즈니 스튜디오의 캐릭터 연기를 중심으로 그 한계와 개선점을 밝혀보고자 한다. 월트 디즈니는 어린 시절 찰리 채플린과 버스터 키튼의 연기를 보면서 그들의 연기 스타일에 영향을 받았다. 성인이 된 후 상업적 성공을 위해 리얼리즘을 선택한 월트 디즈니는 1937년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에서 복잡한 심리와 개성을 가진 사실적인 캐릭터들을 등장시킨다. 이런 사실적 캐릭터性의 도입은 자연스럽게 액팅의 개념을 요구하면서 애니메이션은 이제 단순히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연기라는 분야로 발전하게 된다. 하지만 연기에 대한 체계적 훈련이나 이론적 바탕이 없던 그는 사실적인 액팅을 구현하기 위해 당시의 할리우드 배우들의 연기를 참고할 수밖에 없었다. 결과적으로 월트 디즈니는 매우 사실적이고 실감 나는 움직임과 액팅을 선보일 수 있었지만 확고한 액팅의 이론적 바탕을 가지지 못했기에 헐리우드 배우들의 연기에 종속될 수 밖에 없었다. 그는 끝내 자신만의 애니메이션 연기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지 못하였지만 움직임에 관련된 애니메이션 12가지 원리(12 Principles of Animation)를 정리하였다. 이 애니메이션 12가지 원리는 현재까지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에 관한 원리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이 원리에는 연기이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캐릭터 심리 표현에 대한 이론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영화가 연극과 달리 배우의 심리를 클로즈업 등을 통해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매체이기에 연극과는 다른 연기 이론이 필요하듯이 애니메이션 역시 캐릭터의 심리 표현에 대한 연기 이론이 필요하다. 영화나 연극에서 배우의 연기는 배우의 신체를 통해 구현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배우의 신체가 없다는 점에서 이 두 매체와 차별화된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 배우의 신체는 이미지의 움직임으로 대체될 수 있으므로 실연 배우들의 연기이론에서 신체에 관련된 부분을 애니메이션의 12가지 원리로 대체하여 애니메이션에 적합한 연기 이론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실연배우의 연기이론들 중에서 애니메이션 연기이론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미하일 체홉의 심리 제스처라는 연기 이론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12가지 원리를 재해석하고, 미하일 체홉의 연기 이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애니메이션 연기 이론의 제시 가능성을 본 연구에서 타진해 보기로 한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범위 및 방법 3
1.2.1 연구범위 3
1.2.2 연구방법 4
2. 애니메이션과 연기(Acting)의 관계 5
2.1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캐릭터性 도입과 의의 5
2.2 월트 디즈니의 연기론 8
2.3 할리우드 실연연기와 디즈니 애니메이션 연기의 관계 10
3. 미하일 체홉의 연기이론 17
3.1 미하일 체홉 이전까지의 연기이론 발전사 17
3.2 시대별 연기이론의 비교 21
3.3 미하일 체홉의 연기이론과 애니메이션 연기이론으로의 적합성 30
4. 애니메이션 연기이론과 적용 사례들 35
4.1 심리제스쳐 관점으로 본 애니메이션 12가지 원리의 재해석 36
4.2 심리제스쳐의 내면적 요소 원리들의 적용 사례 47
4.3 심리제스쳐의 외적 요소 원리들의 적용 사례 58
5. 결론 73
참고문헌 76
ABSTRACT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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