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에 기초한 성취동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성취동기 프로그램은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핵심개념인 비합리적인 신념과 부정적 정서의 변화가 성취동기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전제로 개발되었으며, 나아가 성취동기의 향상이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이론적 전제를 토대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즉, 비합리적인 신념과 부정적 정서가 성취동기를 매개하여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의 향상을 이끌 수 있음을 횡단적 자료 및 종단적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매개효과 분석을 통하여 학교적응을 향상시키는 개입 기제로서 성취동기의 역할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예비조사와 실험설계조사의 두 단계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예비조사에서는 대구지역 중학생 1, 2학년 3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횡단적 자료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성취동기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실험설계에서는 예비조사에서 선정된 실험집단 29명, 비교집단 30명, 통제집단 30명 총 89명을 대상으로 6주 간 10회기의 성취동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사전-사후-추후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종단적 실험설계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먼저 다양한 기술분석을 실시한 후에, 부트스트랩 방법을 적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성취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대응표본 t검증, 반복측정 분산분석, 사후분석 및 효과크기(Cohen''s d와 부분에타제곱)로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효과에 대한 민감성을 살펴보았다. 이상의 예비조사와 실험설계조사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18.0과 SPSS PROCESS-macro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횡단적 매개효과(cross-mediating effect)에서 비합리적인 신념이 학교적응을 예측할 때 성취동기가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 정서 및 부정 정서가 학교적응을 예측할 때 성취동기는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단적 매개효과(longitudinal-mediating effect)에서 비합리적인 신념과 긍정 정서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칠 때 성취동기는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정 정서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칠 때 성취동기는 매개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취동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성취동기 프로그램 참여 후 비합리적인 신념과 부정 정서가 감소하였고, 긍정 정서와 성취동기 및 학교적응은 향상되었다. 이에 반하여 비교집단은 독서치료 프로그램 참여 후 긍정 정서, 부정 정서 및 성취동기에서만 변화가 있었고, 통제집단은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에만 변화가 있었다. 넷째, 종단적 매개효과와 실험설계에 의한 사전-사후 차이분석을 종합하면, 비합리적인 신념이 감소한 실험집단은 성취동기의 향상과 그에 따른 학교적응이 향상되었지만, 비합리적인 신념의 변화가 없었던 비교집단과 통제집단에서는 학교적응의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실험집단에 나타난 비합리적인 신념과 부정 정서의 감소, 긍정 정서, 성취동기 및 학교적응의 향상은 프로그램 종료 6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여섯째,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민감성 분석 결과 성취동기 프로그램의 효과는 진행자, 성별, 학년 및 사전 학교적응 평균점수 차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성취동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질적 인터뷰를 분석한 결과,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과 부정 정서의 감소, 긍정 정서, 성취동기 및 학교적응의 향상을 경험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개입기제를 밝혔다는 점에서 그 이론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모델과 동기강화 전략을 혼합하여 사용한다면 학교현장에서 중요한 학교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경험적 증거로서 가치가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비합리적인 신념과 성취동기가 학교적응 향상에 매우 중요한 개입 기제라는 것을 밝혔다는 측면에서 성취동기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이는 학교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증거기반실천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는 실천적 함의가 있다. 나아가 본 연구는 학교에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수용가능성을 확인한 근거자료가 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예방에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한 정책 마련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정책적 함의를 갖는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무작위 배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진행자 편향이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사후 추적기간이 비교적 짧았다는 한계가 있는데 향후에는 반복측정에 있어서 추적 평가를 일정 기간 이상 두고 측정함으로써 프로그램 효과의 유지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성취동기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매뉴얼과 진행자 훈련자료 개발 등의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develop a 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based Achievement Motivation Program(AMP) for adolescent school adaptation and to test the effectiveness of the AMP. It was also designe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achievement motivation on the association between irrational beliefs and emotions and school adaptation. Two stages of investigation were completed for the present study an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8.0 and SPSS PROCESS-macro. In the first stage, a preliminary surveys was conducted on 386 middle school first and second grade students in the Daegu area. The cross-sectional mediating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on school adaptation was examined b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bootstrap method. In the second stage, an experiment of implementing the AMP was conducted during 6 weeks. A total of 89 students were assigned into three groups: 29 subjects in the experimental group, 30 subjects in the comparison group, and 30 subjects in the control group.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on school adaptation was examined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bootstrap method and various data analysis techniques such as frequency analysis, crossover analysis, descriptive analysis, one-way ANOVA, reliability analysis, and correlation analysis. In addition, A series of sensitivity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the AMP was conducted using paired t-test, repeated measure ANOVA, post-hoc analysis, and effect size(Cohen''s d and partial eta squared) calculation. The main study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cross-mediating effect analyses showed that the effect of irrational beliefs on school adaptation was fully mediated by achievement motivation and the effect of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s on school adaptation were partially mediated by achievement motivation. Second, longitudinal-mediating effect analyses showed that the effects of irrational beliefs as well as those of positive emotions on school adaptation were fully mediated by achievement motivation, while achievement motivation had no mediation effect on the association between negative emotions and school adaptation. Third, pre-post mean difference tests showed that the irrational beliefs and negative emotions were de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ing in the achievement motivation program, while positive emotion,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aptation were improved. On the contrary, positive emotions, negative emotions, and achievement motivation changed in the comparison group participating in a reading therapy program, whereas positive emotions and negative emotions were changed in the control group. Fourth, longitudinal-mediating effect analysis results and experimental data analysis results indicated that decreased irrational beliefs in the experimental group caused improved achievement motivation predicting improved school adaptation, whereas school adaptation did not improved in both the comparison and the control groups where there was no change in irrational beliefs. Fifth, the effects of the AMP, which were the decrease of irrational beliefs and of negative emotions as well as improvements in positive emotio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aptation, were maintained even 6 weeks after the program ended. Sixth, the sensitivity analyses of the program effects showed that the effect of the achievement motivation program was not influenced by the program host, gender, grade, and the average pretest score of school adaptation. Lastly, qualitative data analysis revealed that participants in achievement motivation program recognized their experience of a decrease in irrational beliefs and negative emotion, and the improvements of positive emotion, achievement motivation, and school adaptation. The study’s implications are as follows. This study provides empirical evidence asserting that the application of motivation improvement strategy to 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 could be an effective to improve school adaptation. More specifically, irrational beliefs and achievement motivation are revealed in the present study to be an intervention target as a treatment mechanism for improving school adaptation. This study’s findings could be useful to develop evidence-based programs in the school social welfare practice field. The policy implication of the present study is that this study is a scientific reference demonstrating the effectiveness of school social welfare programs for adolescent students. This means that school social welfare programs should be implemented consistently and widely in order to help adolescent students to be more successful in their school lives. The limitations of the present study are presented as follow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are discussed. First, the program hosts were not randomly assigned and this might have caused a program host bias, a potential problem which could be rectified in future research. Second, the follow-up period to evaluate the long-term effectiveness of the AMP was relatively short. It is recommended that a more elaborate prospective research design should be used to examine the longitudinal effect of the program. Lastly, the AMP should be embedded in the regular school curriculum in order to disseminate it to middle or high schools. Thus, strategies of dissemination should be researched in various ways, such as developing host training programs for practitioners in middle or high schools.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및 연구 문제 5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81. 청소년의 학교적응 81) 청소년의 발달적 고찰 82) 학교적응의 개념 및 특징 113)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요인 194) 청소년 학교적응 프로그램의 선행연구 고찰 222. 청소년의 성취동기 251) 동기의 이론적 개관 252) 성취동기에 대한 이해 33(1) 성취동기에 대한 이론적 고찰 33(2)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학교적응의 관계 39(3)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관련된 요인 433) 청소년 성취동기 프로그램의 선행연구 고찰 453. 청소년의 정서 471) 정서에 대한 이론적 고찰 472) 청소년의 정서와 학교적응의 관계 52(1) 청소년의 정서와 학교적응 52(2) 청소년의 정서와 성취동기 54(3) 청소년의 정서, 성취동기 및 학교적응 564. 청소년의 비합리적인 신념 581)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 582) 청소년의 비합리적인 신념과 학교적응의 관계 61(1) 청소년의 비합리적인 신념과 학교적응 61(2) 청소년의 비합리적인 신념과 성취동기 63(3) 청소년의 비합리적인 신념, 성취동기 및 학교적응 66Ⅲ. 성취동기 프로그램의 이론적 논의와 개발과정 68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와 성취동기 프로그램의 이론적 논의 68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주요가정 및 개념 682) 학교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활용 723)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기반의 성취동기 프로그램 개발 762.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기반의 성취동기 프로그램 개발과정 791)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모형 802) 프로그램의 이론적 틀 843) 1단계 : 프로그램의 목표수립 85(1) 선행연구 고찰 및 문헌 연구 85(2) 프로그램 기획 및 예비조사 86(3) 프로그램의 이론적 모형 설정 87(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의 정립 884) 2단계 :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 91(1)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에 대한 이론적 검토 91(2) 프로그램 내용 구성 94(3) 프로그램의 실행 전략 975) 3단계 : 프로그램 실시 993.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에서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기반의 성취동기 프로그램 개발의 의의 100Ⅳ. 연구 방법 1041. 연구 설계 1041) 연구디자인 1042) 연구모형 1053) 실험설계 1074)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1075) 프로그램 진행자 특성 1102. 측정도구 1111) 학교적응 척도 1112) 비합리적인 신념 척도 1123) 정서 척도 1124) 성취동기 척도 1135) 질적 조사 도구 1143. 자료 분석방법 1151) 예비조사의 자료 분석방법 1152) 실험설계의 자료 분석방법 116(1)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분석 116(2) 성취동기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1193) 질적 조사 자료 분석방법 121Ⅴ. 연구결과 1221. 예비조사 분석 결과 1221) 예비조사 기술 분석 122(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2(2)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124(3) 척도의 내적일관성 분석 결과 125(4)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1252)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26(1) 비합리적인 신념이 학교적응을 예측할 때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126(2) 긍정 정서가 학교적응을 예측할 때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129(3) 부정 정서가 학교적응을 예측할 때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1322. 실험설계 분석 결과 1351) 실험설계의 기술 분석 135(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집단 간 차이 분석 135(2)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및 동질성 검증 결과 138(3) 척도의 내적일관성 분석 결과 141(4)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1412) 실험설계에서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44(1) 비합리적인 신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144(2) 긍정 정서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146(3) 부정 정서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1493) 실험설계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결과 151(1) 실험집단-비교집단-통제집단의 프로그램 효과성 비교 분석 151(2)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1604)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민감성 분석 164(1) 진행자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민감성 분석 165(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효과의 민감성 분석 167(3) 학년에 따른 프로그램 효과의 민감성 분석 171(4) 사전 학교적응 평균점수 차이에 따른 효과의 민감성 분석 1753. 질적 조사 자료 분석 결과 1801) 비합리적인 신념의 감소에 대한 인터뷰 분석 결과 1802) 긍정 정서 향상 및 부정 정서의 감소에 대한 인터뷰 분석 결과 1813) 성취동기 향상에 대한 인터뷰 분석 결과 1824) 학교적응 향상에 대한 인터뷰 분석 결과 183Ⅵ. 결론 18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1862. 연구의 함의 1891) 이론적 함의 1902) 실천적 함의 1913) 정책적 함의 1923. 한계점과 제언 193참고문헌 195<부록 1> 성취동기 프로그램 진행자 매뉴얼 요약본 224<부록 2> 설문지 236<부록 3> 질적 조사자료: 학생 인터뷰 질문지 247Abstract 249국문초록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