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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 - 4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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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 비합리적인 신념과 정서가 성취동기를 매개하여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분석을 통하여 학교적응을 향상시키는 개입 기제로서 성취동기의 역할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대구지역 중학생 1, 2학년 3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부트스트랩 방법을 적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성취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상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18.0과 SPSS PROCESS- macro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합리적인 신념이 학교적응을 예측할 때 성취동기가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 정서가 학교적응을 예측할 때 성취동기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부정 정서가 학교적응을 예측할 때 성취동기는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한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는 청소년의 비합리적인 신념, 긍정 정서, 부정 정서, 성취동기, 학교적응에 대한 이론의 정교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학교적응 향상을 위한 개입기제로서 비합리적인 신념, 정서 및 성취동기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측면을 밝혔다는 점에서 실천적 의의가 있다. 한편 결론에서는 연구의 한계를 밝히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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