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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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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진규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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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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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료와 문헌의 실증적 검토를 통하여 고려 우리말노래와 관련된 내용이나 정황 등에 대한 단서를 찾고, 우리말노래가 형성될 수 있었던 기반과 그 정황들을 바탕으로 노래의 창작시기와 작자 등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기를 셋으로 나누고, 고려건국부터 인종대까지를 형성기(918〜1146), 의종 즉위부터 고종대까지를 발전기(1146〜1259), 원종․충렬왕대부터 공민왕․공양왕대까지를 완숙기(1274〜1392)로 각각 명명하고, 구분된 각 시기를 중심으로 전래시가나 외래서적의 유입과 출간, 인적왕래 등으로 인한 문학 장르의 변화 등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되는 부분에 중점을 두었다. 형성기는 예종대에 유입된 송나라의 대성악(大晟樂)과 송악(송나라의 속악과 사), 인적왕래, 서적류 등으로 인한 특정적 요소가 전래시가와 융합되면서 변화가 있었을 것으로 보았다. 특히 치어구호(致語口號)의 송도적 성격이 고려시가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이와 관련하여 고찰하였다. 발전기는 향음(鄕音, 우리말노래)이 악장으로 추가되었다는 명종대의 기록을 근거로 우리말노래에 대한 구체적 정황을 탐색하였다. 완숙기 초기는 충렬왕이 원나라의 공주와 혼인하면서 공주를 따라 고려에 들어온 사속인들이 그들의 문화를 고려에서도 유지하였던 시기이기에 이들로 인한 변화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완숙기 후반인 공민왕대는 원이 명나라로 교체되면서 친원세력을 척결함과 동시에 고려의 정체성을 회복하려던 시기였고, 아악(雅樂)보다 향악(鄕樂)이 우선되었던 시기이기에 그 수요로 인한 고려시가의 변화가 있었을 것이라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형성기부터 완숙기까지 사료와 문헌들의 검토를 병행하여 포착할 수 있었던 정황과 단서, 각 시기마다 감지되는 변화의 양상들을 바탕으로 대부분 미상(未詳)인 고려 우리말노래의 작자와 창작시기에 대한 추정과 유추를 시도하였다. 그 결과 12세기 중엽부터 시작되어 13세기와 14세기에 주로 창작되고, 가장 융성한 기간이 1300년(충렬왕대) 전후로 여겨지던 고려 우리말노래의 형성에 대하여, 명종대에 향음이 추가된 일 등의 여러 정황을 미루어, 이보다 앞선 12세기 초(예종대)부터 말엽사이에 이미 우리말노래가 창작되고 향유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왕이나 음악에 조예가 깊은 문인과 지식인, 궁녀, 지식인의 부인, 전문음악집단 등에 의해서 지어졌고, 왕실과 연회에 참여할 수 있었던 관료나 문인, 전문음악인 내지는 권문세족들을 중심으로 향유되었던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우리말노래에 나타나는 형식적 특성 가운데 연(聯)과 장(章), 단연시(單聯詩)와 연시(聯詩) 및 8연, 여음(餘音) 및 관용어구(慣用語句) 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들 가운데 여음과 관용어구, 특히 구음(口音)과 관련해서는 전래시가와 동아시아 문화권에 미친 불교의 영향으로 일부 고려시가에 수용되었고, 그 일부가 다시 우리말노래에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보았다. 노래의 가창방식에 있어서도 명종대 중엽을 기점으로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명종대 중엽이전에는 구가 반복되는 경우로, 절구형식에서 4구 이 외에 앞뒤로 3자, 4자, 5자 등의 시어가 첨가되면서 반복되고, 그 이후에는 기구(起句, 1행)를 제외한 승(承)․전(轉)․결구(結句)가 각각 반복되지만, 노랫말 본사에는 반복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로 나타났다. 명종대 중엽 무렵은 구와 행의 반복이 함께 일어나는 가창방식이 나타났는데, 이는 과도기적 현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았다. 여음 및 관용어구 이외에도 노랫말의 악률(樂律)을 맞추거나 그 어떤 규칙에 의해 일정하게 놓인 것으로 보이는 허자(虛字) ‘위’에 대해 주목하였는데, 이는 노랫말 행의 구두자리에 일정하게 놓여 사의(詞意)가 전절(轉折)되는 곳에서 상하구를 결합․연계시키는 역할을 하도록 첨가시킨 악률상의 조치였던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이글에서는 작자 및 창작연대 미상의 우리말노래 <서경별곡>․<만전춘>․<청산별곡>․<한림별곡>․<이상곡>․<쌍화점> 등의 형성과정에 대하여 시기별 정황과 단서를 근거로 구체적인 논의가 시도되었고, 노래의 형식적 특성인 구성형식(연의 구성방식, 단연시와 연시)과 반복구성을 통하여 그 창작․향유시기에 대한 추정이 시도되었다.
주제어 : 고려시가(高麗詩歌), 서경별곡(西京別曲), 만전춘(滿殿春), 한림별곡(翰林別曲), 이상곡(履霜曲), 쌍화점(雙花店), 향음(鄕音), 여음(餘音), 팔경시(八景詩).

목차

Ⅰ. 서론 =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2. 연구사 검토와 연구범위 = 4
3. 연구방향 = 12
Ⅱ. 고려시가의 시기구분과 형성기반 = 15
1. 시기구분의 기준과 근거 = 15
2. 시기별 형성기반과 발달양상 = 17
1) 형성기(918 ~ 1146) : 고려건국 ~ 인종대 = 17
(1) 초기의 상황 = 17
(2) 대성악(大晟樂)의 수용 = 26
(3) 치어구호(致語口號)의 성행 = 32
2) 발전기(1146 ~ 1259) : 의종 즉위 ~ 고종대 = 44
(1) 향음(鄕音, 속악)의 정착 = 44
(2) 사인층의 형성과 사(詞)의 성행 = 47
(3) 팔경시(八景詩)와 양관곡(陽關曲)의 수용 = 51
(4) 강화천도기의 상황 = 57
3) 완숙기(1259 ~ 1392) : 원종 즉위 ~ 공양왕대 = 61
(1) 원 간섭기의 상황 = 61
(2) 향악(속악)의 복고(復古) = 72
Ⅲ. 고려시가 작품의 구체적 형성과정 = 75
1. 명종과 <만전춘> = 76
2. 최이와 <한림별곡> = 87
3. 충선왕과 <이상곡> = 100
4. 정쟁 속의 <쌍화점> = 111
Ⅳ. 고려시가의 몇 가지 형식적 특성 = 117
1. 연(장)의 구성과 8연(장) = 117
2. 반복구성 = 123
3. 여음 및 관용어구 = 132
4. 허자 ‘위’의 첨가 = 138
Ⅴ. 결론 = 144
참고문헌 = 153
ABSTRACT =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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