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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윤재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준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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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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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자동차산업은 연비와 친환경을 목표로 연구되고 있다. 미래를 위한 친환경적 순수한 EV의 기술발전이 더 요구되고 이에 상응하는 배터리 충전기인 컨버터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자동차용 충전기인 일반적인 컨버터는 단방향 충전기 회로로 기본 구성은 EMI filter와 Diode Rectifier, PFC 컨버터, DC/DC 컨버터로 되어 있으며 DC/DC 컨버터의 출력이 배터리로 연결되어 전력을 공급하게 된다. 비절연형 PFC 컨버터를 통해 AC 전원을 DC 전압으로 역률 제어가 포함된 알고리즘으로 승압 후 절연형 DC-DC 컨버터를 통해 배터리 충전하게 된다. 이로 인해 배터리 충전을 위한 DC-DC 컨버터의 설계는 배터리 전압 사양에 종속적이다. 하지만 차량용 배터리는 주행거리의 증가에 따라 사용하는 전압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고 그에 대응하는 새로운 충전기 회로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절연형 PFC 컨버터와 비절연형 Buck 컨버터를 구성하여 출력 전압 범위가 넓은 회로를 제안한다. 제작된 두 컨버터를 결합하여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3상의 AC 전원을 입력 받아서 PFC 컨버터로 역률 제어가 포함된 알고리즘을 통해 Link 전압 제어를 하고 Buck 컨버터로 전류·전압 제어 알고리즘을 통해 다양한 출력 전압으로 배터리를 충전한다.

목차

그림목차 ii
표 목차 v
국문초록 vi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표 2
1.3 논문의 구성 3
제 2 장 제안하는 충전기 회로 4
2.1 제안하는 충전기 회로의 구성 4
2.2 제안하는 충전기 회로의 동작 모드 분석 5
2.2.1 단상 절연형 PFC 컨버터의 동작 모드 분석 5
2.2.2 Buck 컨버터의 동작 모드 분석 10
2.3 제안하는 충전기 회로의 제어 알고리즘 12
2.3.1 절연형 PFC 컨버터 출력전압 제어 알고리즘 12
2.3.2 Buck 컨버터 출력 전류º전압 제어 알고리즘 16
2.4 제안하는 충전기 회로의 시뮬레이션 결과 17
2.4.1 단상 절연형 PFC 컨버터 시뮬레이션 결과 17
2.4.2 3상 절연형 PFC 컨버터 시뮬레이션 결과 20
2.4.3 Buck 컨버터 시뮬레이션 결과 22
2.4.4 제안하는 충전기 회로의 시뮬레이션 결과 24
제 3 장 제안하는 충전기 회로의 자기소자 설계 26
3.1 절연형 PFC 컨버터 변압기 26
3.2 절연형 PFC 컨버터 1차측 인덕터 32
3.3 Buck 컨버터 인덕터 35
제 4 장 실험 결과 및 검토 38
4.1 실험 세트 38
4.2 실험 결과 40
4.2.1 단상 절연형 PFC 컨버터 40
4.2.2 3상 절연형 PFC 컨버터 44
4.2.3 Buck 컨버터 46
4.2.4 제안하는 충전기 회로 50
제 5 장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3
부록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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