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지연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을 실시하였을 때 유아의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유아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이 유아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이 유아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구리시에 위치한 D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7명(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3명)이다. 연구대상의 평균 월령은 실험집단의 경우 66.58개월이고, 비교집단의 경우 66.26개월로 두 집단은 동질 집단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절차는 실험설계, 예비검사, 사전감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 자료 분석 순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유아의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유아 주의집중력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 검사 도구는 Mantzicopoulos외 2명(2008)이 제작한 17문제를 제작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 주의 집중력 검사는 곽소영(1998)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도구를 양지현(2012)에 의해 재구성된 유아 중심 22문항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6년 10월 7일∼2016년 12월 9일까지 9주 동안 이루어졌으며, 총 17회의 실험처치가 이루어졌다.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 과정을 보이는 4종류의 동·식물을 선정한 후 신체의 다양한 감각 기관을 활용하거나 관찰 도구를 사용해서 관찰 활동을 했다. 그리고 실험집단은 관찰 활동 후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과 관찰 대상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가 함께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에서 실험처치가 이루어지는 동안 비교집단은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을 제외한 관찰 활동과 관찰 대상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가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24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변량 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기록지 작성 활동을 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보다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을 통해 유아 주의집중력이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 유아의 주의집중력의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선택적 주의집중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지속적 주의집중력에서 차이가 있었다. 선택적 주의집중력과 지속적 주의집중력을 합한 전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킨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이 유아의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유아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7
C. 용어의 정의 8
1. 관찰 활동 8
2.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 8
3.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 8
4. 유아 주의집중력 9
Ⅱ. 이론적 배경 10
A. 유아과학교육과 관찰 활동 10
1.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및 내용 10
2. 관찰 활동의 교육적 가치 12
3. 관찰 활동의 유형 및 방법 13
B.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 16
C.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 18
D. 유아 주의집중력 20
E. 선행연구 22
Ⅲ. 연구방법 25
A. 연구대상 25
B. 검사도구 26
1.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 검사 26
2. 유아 주의집중력 검사 29
C. 연구절차 32
1. 실험 설계 32
2. 예비 검사 35
3. 사전 검사 37
4. 실험 처치 38
5. 사후 검사 58
D. 자료 분석 5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60
A.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이 유아의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60
B. 관찰 기록지 작성 활동이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64
Ⅴ. 논의 및 결론 69
A. 요약 69
B. 논의 및 결론 71
C.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 록 81
[부록 1]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 검사도구 81
[부록 2] 유아 주의집중력 검사도구 83
[부록 3] 실험집단의 활동 계획안 및 관찰 기록지 86
[부록 4] 비교집단의 활동 계획안 96
국 문 초 록 100
ABSTRACT 10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