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연 (중앙대학교) 김민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0집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71 - 188 (18page)
DOI
10.15854/jes.2019.12.50.4.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찰일지 작성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구리시에 위치한 D사립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7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 관찰 및 관찰일지 작성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관찰활동만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 관찰일지 작성 활동을 제공한 실험집단 유아의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주의집중력 점수가 관찰일지 작성 활동을 제공하지 않은 비교집단 유아의 과학 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주의집중력 점수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동·식물 관찰 활동 시 단순관찰 활동만을 하기 보다는 관찰일지 작성 활동을 같이 수반하는 것이 과학 활동에 대한 유아의 자신감과 주의집중력 발달에 효과적인 교수방법임을 나타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256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