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민규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전선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여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가 자아존중감,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변인들 간에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여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과 건강, 체력을 향상시키고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대회참가를 통해 체육 활동 성취감을 높이고,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자긍심을 심어주어 학교생활과 관련하여 긍정적 변화를 주고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와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중학교 여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가 자아존중감,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중학교 10개교에 재학 중인 1,2,3학년 여학생 550명을 임의 표집방법으로 추출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지 550부를 배포하여 모두 회수하였고, 그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된 40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510부의 설문지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처리는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에 따라 자아존중감,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 차이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 방법으로는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의 자아존중감, 학교소속감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들 간의 관계 및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로는 먼저, 중학교 여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에 따라 자아존중감,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 차이를 보면 참여유무, 참여횟수, 참여기간, 입상유무에서 참여자가 비참여자보다 모두 높게 나타났다.
참여자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긍정적 자아존중감에서는 정(+)의 영향을 미쳤고 부정적 자아존중감에서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의 학교소속감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소속감의 하위요인별 학교편안감에서는 학교생활만족도 모든 하위요인별에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학교애착감에서는 교우관계, 학교행사만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참여자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소속감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가 자아존중감,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변인들 간에 관계가 입증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6
4.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학교스포츠클럽 9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3
3. 자아존중감 17
4. 학교소속감 20
5. 학교생활만족 22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조사도구 28
3. 타당도 및 신뢰도 31
4. 자료처리 37
Ⅳ. 연구결과 38
1.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참여유무, 참여횟수, 참여기간, 대회입상유무)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8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에 따른 학교소속감 차이 43
3.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47
4.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간 상관관계 55
5.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57
6.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9
7.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의 학교소속감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4
8.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소속감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9
9.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에 따른 자아존중감,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 관계 모형 75
Ⅴ. 논의 77
1. 중학교 여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경험 정도(참여 유무, 참여횟수, 참여기간, 대회입상유무)에 따라 자아존중감,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77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3
3.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의 학교소속감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5
4.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소속감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6
5.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학교소속감, 학교생활만족도간의 관계 88
Ⅵ.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3
참고문헌 94
<부 록> 104
국문초록 110
Abstract 11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