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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호 (중앙대학교, 中央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한중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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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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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시 노후화에 따른 파이프라인의 노후화에 기인한 상하수도관의 파손에 의한 지반함몰은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많은 연구들을 통해 하수관거의 파손에 따른 지반함몰특성은 규명되고 있지만, 상수관로 파손에 의한 지반함몰특성 연구는 미진한 상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수도관의 파손에 따른 매설관 상부지반의 지중 내 발생되는 공동 및 이완영역을 알아보기 위해 지반특성과 상수도관에서의 압력 및 속도수두에 따른 지반붕괴특성을 실내모형시험을 통해 고찰하였으며 실내모형실험을 위한 이완영역탐지기를 이용하여 공동 주변 이완영역을 추정하였다.
모형토조실험에서는 상수도관의 현장다짐상태를 고려하여 상대밀도와 세립분의 함유량에 따라 비교분석하였다. 관거 파손부 주변지반으로 수압에 의해 침투되는 경우 아칭형상의 공동을 시점으로 점차 지반 상부로 확대되어 최종적으로 지표면에서 지반함몰이 발생되었으며, 지반파괴형태는 지반의 상대밀도, 침투력, 세립분 함유량에 따라 차이점을 가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실험을 통하여 상수관거 파손시 매설관 상부 지반의 세립분과 상대밀도에 따른 3종류의 지반파괴모드를 분류할 수 있었으며 다음과 같다. ① 세립분 함유량이 적고 느슨한 상대밀도의 지반에서는 중간부에서 공동이 발생하여 지표 상부로 이완영역과 공동이 확장되어 펀칭파괴가 발생, ② 세립분이 적고 상대밀도가 보통이상 조밀한 경우 및 세립분이 많고 중간정도의 상대밀도를 갖는 지반에서는 느슨한 경우보다 광범위하게 지표까지 확장되어 펀칭파괴 발생, ③ 다짐상태는 우수하지만, 세립분 함유량이 많은 지반인 경우 이완영역의 확산이 광범위해짐에 따라 대규모의 공동을 형성하지만 함몰이 발생하지 않고 안정상태를 갖는 경우.
연약지반의 강도 측정이 가능한 이완영역탐지기를 이용하여 중간 및 조밀정도의 상대밀도를 갖는 지반에서 형성된 공동 주변 지반을 측정한 결과, 공동영역에서부터 일정 범위 내 공동 영역, 교란영역 및 이완영역의 3개 영역으로 구분 가능하였다.
상수관거 파손에 기인한 지반함몰은 표준시방서 설계기준으로 제시되어있는 다짐특성을 성실히 이행하는 경우 급작스러운 붕괴보다 초기 지연특성에 의한 GPR 혹은 지반비파괴검사를 통하여 공동 발생에 따른 이완영역까지 보완할 수 있는 적절한 사전보수 ? 보강방법 등을 적용하여 도심지에서 발생되는 지반함몰에 대처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7
1.3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2.1 지반함몰 12
2.1.1 지반함몰의 정의 12
2.1.2 지반함몰 발생 메커니즘 14
2.1.3 이완영역 19
제3장 실험방법 및 내용 22
3.1 모형실험 개요 22
3.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23
3.2.1 모형토조 23
3.2.2 사용시료 25
3.2.3 실험조건 26
3.2.4 실험방법 27
3.2.5 이완영역탐지기의 제작과 활용 29
제4장 실험결과 및 분석 31
4.1 사용시료 물성실험 결과 31
4.2 모형토조 실험결과 33
4.2.1 느슨한 지반상태 (Case. 1) 33
4.2.2 중간정도의 다짐상태(Case. 2, Case. 4) 36
4.2.3 조밀한 지반상태(Case. 3, Case. 5) 40
제5장 지반조건에 따른 지반함몰 특성 44
5.1 지반함몰 및 파괴특성 분석 44
5.1.1 상대밀도에 따른 지반파괴모드 44
5.1.2 세립분 함유량에 따른 지반파괴모드 46
5.1.3 지반특성에 따른 파괴모드의 제안 48
5.2 이완영역 측정방안의 분석 51
5.2.1 이완영역 탐지결과 51
5.2.2 이완영역의 예측 55
제6장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국문초록 62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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