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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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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혜진 (청주교육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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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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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창의적진로개발프로그램(SCEP)의 효과적인 적용 및 인식 제고를 위해 실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SCEP에 기반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적합하도록 보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북지역 M초등학교 1, 2학년 14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고, 학교 실태가 비슷한 K초등학교의 1, 2학년 12명을 선정하여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내용,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SCEP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SCEP에 기반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 적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한 후, 실험집단에는 10회기의 SCEP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고 프로그램 종료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에 대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에 대한 분석 결과 진로인식의 3개 대영역인 자기이해, 직업세계인식, 진로태도 중에서 진로태도 영역을 제외한 2개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 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에서도 3개 대영역 중에서 진로태도 영역을 제외한 2개 영역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창의적진로개발프로그램(SCEP)에 기반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전반적인 진로인식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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