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아란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지도교수
김동훈, 장석훈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를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에 적용함으로써 아이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공간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은 두 가지 배경을 기초로 한다. 첫 번째는 어린이의 창의력 및 상상력이 21세기 미래 비젼의 기본적 가치로 대두되고 있지만 우리나라 현실은 미래 산업전망을 나타내는 지표모두 하위권에 있다. 어린이의 창의문화 형성을 위한 공간마련이 시급하다. 두 번째는 공교육의 부재로 인해 사교육이 심화되고 있으며 부모의 경제적 능력에 따른 교육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이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같은 출발선에서 모든 아이들이 배움을 공유하여야 하며, 보다 적극적인 창의문화 형성을 위한 미래형 교육 공간 계획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에서 교육공간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이는 기존 놀이중심의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어린이 교육공간으로 독서를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상상 속에 존재하던 아이디어를 메이커스페이스를 통해 현실세계로 이끌어내는 창작공간을 의미한다. 이에 어린이에게 접근성이 좋은 어린이도서관을 중심으로 좋은 책을 쉽게 접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공간 뿐 아니라 미래 산업에 핵심이 될 기술을 배우는 진정한 배움 공간을 이야기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과 어린이도서관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에 대한 이해와 복합화 되는 어린이도서관의 공간적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메이커스페이스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통해 어린이 공간에 적용 가능한 공간 요소를 도출한다.
셋째, 도출된 공간구성요소와 특성을 중심으로 국내, 외 사례를 조사, 분석한다.
넷째, 위의 연구 과정을 종합하여 메이커스페이스를 적용한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공간을 구성하여야 하며 접근이 편하고 어린이에게 흥미와 매력적인 공간이어야 한다.
둘째, 어린이들에게 상상이 현실이 되는 무한상상실의 적극적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 키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 세상과 소통하고 다양한 기관과 협력을 통해 어린이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그런 공간이여야 한다.
Maker Space를 적용한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은 어린이 교육공간을 신축하거나 리모델링할 때 꼭 필요한 공간 요소로써 우리의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 모델이 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01
1.1 연구배경 및 목적 02
1.2 연구범위 및 방법 03
1.2.1 연구범위 03
1.2.2 연구방법 04
1.3 연구의 흐름도 05
제 2 장.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의 이론적 고찰 06
2.1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의 개념 07
2.1.1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의 정의 07
2.1.2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의 기능과 필요성 08
2.2 어린이도서관의 공간변화 09
2.2.1 어린이도서관의 기능변화 09
2.2.2 어린이도서관 기능변화에 따른 공간구성 12
2.2.3 미래 어린이도서관의 지향점 14
2.2.4 어린이도서관의 공간구성 원리 및 공간특성 16
2.3 소 결 17
제 3 장. Maker Space의 이론적 고찰 19
3.1 Maker Space의 대한 고찰 20
3.1.1 Maker Space의 정의 20
3.1.2 Maker Space의 역사 및 발전 21
3.1.3 Maker Space의 사례 22
3.2 무한상상실의 개념 및 현황 26
3.2.1 무한상상실의 정의 및 목적 26
3.2.2 무한상상실의 현황 26
3.2.3 유형별 공간구성 28
3.3 어린이도서관과 무한상상실 29
3.3.1 어린이도서관 무한상상실 역할모형 29
3.3.2 어린이도서관 무한상상실 구성요소 31
3.4 소 결 32
제 4 장. 어린이도서관 사례조사 및 분석 33
4.1 사례분석 선정 및 사례분석 틀 34
4.1.1 분석의 대상 및 방법 34
4.1.2 사례 분석 틀 35
4.2 국내 사례조사 및 분석 36
4.3 국외 사례조사 및 분석 47
4.4 사례분석 결과 및 소결 56
4.4.1 종합분석-1 56
4.4.2 종합분석-2 58
4.4.3 소 결 60
제 5 장. 어린이도서관 실내 공간 계획안 62
5.1 계획방향 및 개요 63
5.1.1 배경 및 목적 64
5.1.2 Space Program 65
5.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67
5.2.1 대상지 선정 67
5.2.2 대상지 현황 68
5.2.3 기존 대상지 분석 69
5.3 Design Concept & Motive 71
5.3.1 Design Concept 71
5.3.2 Design Motive 71
5.4 공간 계획 72
5.4.1 Space Process 72
5.4.2 Program Area & Circulation 75
5.4.3 배치도 76
5.4.4 평면, 천정계획 77
5.4.5 입면, 단면계획 83
5.4.6 투시도 86
5.4.7 패널계획 91
제 6 장. 결 론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