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6
제 1 장. 서 론 011.1 연구배경 및 목적 021.2 연구범위 및 방법 031.2.1 연구범위 031.2.2 연구방법 041.3 연구의 흐름도 05제 2 장.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의 이론적 고찰 062.1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의 개념 072.1.1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의 정의 072.1.2 어린이 복합문화 공간의 기능과 필요성 082.2 어린이도서관의 공간변화 092.2.1 어린이도서관의 기능변화 092.2.2 어린이도서관 기능변화에 따른 공간구성 122.2.3 미래 어린이도서관의 지향점 142.2.4 어린이도서관의 공간구성 원리 및 공간특성 162.3 소 결 17제 3 장. Maker Space의 이론적 고찰 193.1 Maker Space의 대한 고찰 203.1.1 Maker Space의 정의 203.1.2 Maker Space의 역사 및 발전 213.1.3 Maker Space의 사례 223.2 무한상상실의 개념 및 현황 263.2.1 무한상상실의 정의 및 목적 263.2.2 무한상상실의 현황 263.2.3 유형별 공간구성 283.3 어린이도서관과 무한상상실 293.3.1 어린이도서관 무한상상실 역할모형 293.3.2 어린이도서관 무한상상실 구성요소 313.4 소 결 32제 4 장. 어린이도서관 사례조사 및 분석 334.1 사례분석 선정 및 사례분석 틀 344.1.1 분석의 대상 및 방법 344.1.2 사례 분석 틀 354.2 국내 사례조사 및 분석 364.3 국외 사례조사 및 분석 474.4 사례분석 결과 및 소결 564.4.1 종합분석-1 564.4.2 종합분석-2 584.4.3 소 결 60제 5 장. 어린이도서관 실내 공간 계획안 625.1 계획방향 및 개요 635.1.1 배경 및 목적 645.1.2 Space Program 655.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675.2.1 대상지 선정 675.2.2 대상지 현황 685.2.3 기존 대상지 분석 695.3 Design Concept & Motive 715.3.1 Design Concept 715.3.2 Design Motive 715.4 공간 계획 725.4.1 Space Process 725.4.2 Program Area & Circulation 755.4.3 배치도 765.4.4 평면, 천정계획 775.4.5 입면, 단면계획 835.4.6 투시도 865.4.7 패널계획 91제 6 장. 결 론 93참고문헌 95Abstract 9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