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미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초등학교 입학적응에 대한 인식과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 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바람직한 초등학교 전이지원의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효과적인 초등학교 입학적응에 대한 지원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목적 표집하였다. 현재 단설유치원, 공립(병설)유치원 에서 유아특수교사로 초등학교 전이지원 경력이 3년 이상 된 자로 3명의 유아특수교사들이 위의 기준에 의해서 최종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에게는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심층 면담을 하였으며 효과적인 초등학교 전이를 위한 입학적응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요구를 알아보았다. 모든 개별 면담 자료는 연구 참여자의 동의를 받은 후 녹음을 하였고 전사된 자료는 질적 분석 방법인 연속적 비교법의 단계에 따라 부호화되고 범주화 되었다. 연구 결과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들의 경험에서 본 초등학교 입학적응 실행에 대한 어려움과 효과적인 전이지원 실행을 위한 요구로 총 3개의 대범주 12개의 하위범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들의 효율적인 초등학교 입학적응을 위한 행정적?제도적 근거기반 미흡, 교사 연수나 교육기회 부족, 소극적인 가족 참여 및 협력,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교육 등 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들의 효과적인 입학적응 실행에 관한 지원요구로는 전문가들의 상호협력, 정보공유의 필요성, 교사의 역량강화, 가정-교육기관의 서비스 연계, 국가차원의 행정적?제도적 정책 확립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특수교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초등학교 입학적응을 이해하고 교육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것이며 실제 적용 가능한 초등학교 전이지원 개발의 필요성 및 실천방향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초등학교 입학적응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본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표 목 차 ⅴ
그림목차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입학적응 지원의 필요성 및 전이의 개념 5
2. 전이지원의 모델 및 구성요소 7
3. 입학적응 지원을 위한 협력 9
1)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 9
2) 교사의 역할 11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 참여자 15
1) 연구 참여자 선정 15
2) 연구 참여자 특성 16
2. 자료 수집 16
1) 면담 질문지 개발 16
2) 면담 일정 및 진행 18
3) 자료 수집 과정 18
3. 자료 분석 19
4.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확보와 윤리적 고려 21
Ⅳ. 연구 결과 22
1. 초등학교 입학적응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22
1) 초등학교 입학적응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 22
2) 초등학교 입학적응의 어려움 24
2. 초등학교 입학적응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지원요구 29
1) 효과적인 초등학교 입학적응을 위한 정보요구 29
2) 효과적인 초등학교 입학적응 방법과 관련된 요구 30
3) 교사역량 강화와 관련된 요구 31
4) 심리?정서적 지원과 관련된 요구 34
5) 가정 ­ 교육기관 서비스 연계 방안 34
6) 행정적?제도적 연계 방안 35
Ⅳ. 논의 및 결론 36
참고문헌 39
부 록 4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