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미진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9 - 11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요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단설 및 공립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전이지원 경력이 3년 이상인 유아특수교사 3명을 목적 표집에 의해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전사된 자료는 질적 분석 방법인 연속적 비교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이 도출되었다. 첫째, 효율적인 초등학교 입학 적응을 위한 행정적․제도적 근거 기반 미흡, 교사 연수나 교육기회 부족, 소극적인 가족 참여 및 협력,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교육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효과적인 입학 적응 실행을 위해 전문가들의 상호협력, 정보공유의 필요성, 교사의 역량강화, 가정-교육기관의 서비스 연계, 국가차원의 행정적․제도적 정책 확립 등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입학 적응에 대한 이해와 초등학교 전이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바람직한 초등학교 입학 적응 지원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