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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호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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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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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 환경에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장애통합어린이집의 한 학급에 속한 자폐성 장애유아 1명을 대상으로 행동간 중다 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behavior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및 분석은 다음과 같다.
먼저 대상유아의 부모로부터 동의서를 받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후 긍정적 행동지원 팀을 구성하여 문제 행동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선정된 문제 행동에 대한 기능을 분석하였고 팀 협의를 통하여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방법을 수립하였다. 기초선 자료 측정 후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를 실시하였고 중재 종료 후 5일 뒤에 문제행동에 대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의 효과가 유지되는지 측정하였다. 단계별 문제 행동의 발생률은 부분 간격 기록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 환경에서의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자폐성 장애유아의 자해 행동을 감소시켰고, 중재 효과가 유지되었다.
둘째, 통합 환경에서의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자폐성 장애유아의 물건던지기 행동을 감소시켰고, 중재 효과가 유지되었다.
셋째, 통합 환경에서의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자폐성 장애유아의 괴롭히기 행동을 감소시켰고, 중재 효과가 유지되었다.
따라서 통합 환경에서의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감소되는 영향을 주었고, 중재 효과가 유지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 상황에서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감소에 효과적이다. 장애유아가 일반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통합 환경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들이 가질 수 있는 어려움중의 하나인 문제 행동이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해결됨으로써 효과적인 통합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둘째, 기능평가 및 분석과 팀 협력을 사용함으로써 단순히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해결방법을 담임교사 또는 보호자만이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팀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의견을 모으고 나눔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중재방법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1. 긍정적 행동지원 6
2. 문제 행동 10
3. 팀접근의 중요성 11
4. 자폐성 장애 11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15
2. 연구설계 16
3. 선별도구 17
4. 연구절차 18
5. 자료수집 및 분석 27
6. 관찰자관 신뢰도 27
7. 중재 충실도 28
8. 사회적 타당도 28
Ⅳ. 연구 결과
1.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29
2.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문제 행동 중재 후 유지에 미치는 효과 30
Ⅴ. 논의 및 결론 32
1. 논의 32
2. 결론 33
참고문헌 34
부 록 38
영문요약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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