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호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 자폐성 장애 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장애통합어린이집의 자폐성 장애 유아 1명을 대상으로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중재는 팀 협의를 통하여 배경 및 선행사건 전략, 대체행동교수, 후속결과전략을 수립하였고, 유아가 생활하는 교실에서 기초선 관찰과 중재를 실시하였고, 중재가 끝난 5일 뒤 유지 효과를 관찰하였다. 문제 행동의 발생률은 부분 간격 기록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통합된 자폐성 장애 유아의 문제 행동(자해 행동, 물건던지기 행동, 괴롭히기 행동)을 감소시켰으며, 중재 효과가 유지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장애 유아의 문제 행동이 기능 평가와 팀 협력을 사용한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감소됨으로써 효과적인 통합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