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설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은경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 및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중재 종료 후 유지 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자폐성장애 학생 1명이었다. 연구 설계는 행동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적용 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중재 종료 후 유지 순서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중재는 대상학생에게 자연스러운 환경인 특수학급에서 이루어졌다. 유지는 중재 종료 1주 후에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에서 연3회기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행동지원을 통해 자폐성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은 감소하고 대체행동이 증가하였다. 중재 종료 후에도 중재로 인한 효과는 유지되었다.
문제행동의 예방과 삶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장기적인 지원 전략이 되기 위해서는 협력적 팀 접근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특수교사들이 동등한 위치에서 공유된 책무성을 가지고 학생의 문제행동을 협력하여 중재를 실시했다는 점과 다차원적인 요소를 포함하여 중재를 계획함으로서 최대한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맥락에 적절한 방법으로 연구를 실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연구방법 6
1. 연구 대상 6
2. 연구 설계 7
3. 연구 도구 8
4. 연구 절차 12
5.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5
6. 관찰자 훈련 및 관찰자간 신뢰도 27
7. 중재 충실도 28
8. 사회적 타당도 28
Ⅲ. 연구 결과 30
1. 문제행동의 변화 30
2. 대체행동의 변화 34
3.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의 변화 유지 36
Ⅳ. 논의 및 결론 37
참고문헌 42
부 록 46
영문요약 5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