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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설아 (단국대학교)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5 - 42 (28page)
DOI
10.31863/JSE.2019.04.35.1.15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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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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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협력적 팀 접근을 통한 중심반응교수(PRT)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자폐성 장애 유아 2명이었다. 연구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일반화 순서로 진행하였다. 중재는 대상 유아가 다니고 있는 사설 치료실에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협력적 팀 접근을 통한 중심반응교수(PRT)가 자폐성장애 유아의 사회적 의사소통 행동 증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재의 효과는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 되었으며, 다른 대상과 상황에서도 중재 효과가 일반화 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자폐성장애 유아의 사회적 의사소통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협력적 팀접근을 통한 중심반응교수(PRT)가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결론: 이 연구는 치료지원 현장에서 가장 쉽게 적용 가능한 협력적 팀 접근 형태로, 자페성장애 유아의 교육적 성취를 위해 센터 내 감각통합치료사와 언어치료사가 책임을 공유 하면서, 각자의 전문적 분야에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협력적 팀 접근을 실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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