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주연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 경원대학교 (X))

지도교수
박경빈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음악교육 연구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1972년부터 2016년까지 94편의 연구 자료들을 선정하여,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자료들은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의 전자데이터 베이스에서 ‘시각장애 음악’, ‘시각장애 음악교육’을 주제어로 선정하여 검색하였으며, 이에 따라 석·박사 논문 60편과 학술지 34편을 선정하였다.
연구는 전반적인 연구동향과 연구동향 특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으며, 전반적인 연구동향은 기술적 분석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연구동향 특징은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으로 나누어 연구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전반적인 연구 동향은 연구자에 대한 배경 지식을 알 수 있었고, 특수교육에 국한된 연구자가 아닌 여러 방면의 전공자들이 자신의 다양한 전문성과 관련하여 시각장애 음악교육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동향의 특징은 연구 대상의 세분화된 연령이나 장애정도에 따라 다방면에서 시각장애인을 이해하는 연구가 다양하게 시도됨을 인식할 수 있었다. 연구주제에서 교육 동기는 취미생활을 위한 음악교육으로 시작되었고, 학교 교육현장을 배경으로 한 음악교육 연구는 전반적인 실태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연구방법에서 인터뷰는 음악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가 가장 많이 연구되었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이 연구대상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전문성으로 음악 교육관련 연구들을 진행할 때, 시각장애인의 필요에 맞는 체계적인 음악교육이 가능해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시각장애인 음악교육 연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며, 관련 연구의 발전 방향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사용될 것에 목적을 두었다.

주제어: 시각장애, 시각장애 음악교육, 시각장애교육, 음악특수교육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시각장애인의 정의 5
2. 시각장애인의 교육 10
Ⅲ. 연구 방법 18
1. 분석 대상 18
2. 연구 절차 24
3. 분류 기준 선정 26
4. 자료 분석방법 29
Ⅳ. 연구 결과 30
1. 전반적인 연구동향(기술적 분석) 30
2. 연구동향의 특징 56
Ⅴ. 결론 및 논의 94
1. 결론 94
2. 논의 96
3. 제언 99
참고문헌 100
부록 108
ABSTRACT 111
감사의 글 11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