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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영미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민준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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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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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당 섭취 저감화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영양지식, 식태도, 식행동 및 건강신념의 변화를 측정하여 영양교육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영양교육을 실시한 교육군 3개 학급 66명과 교육을 실시하지 않은 비교육군 2개 학급 42명을 선정하여 교육군의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활용하여 총 4차시의 영양교육을 실시하였다. 영양교육의 효과평가를 위해 교육 전과 후에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사항은 교육군의 경우 비교육군보다 취업 어머니의 비율이 유의적으로 높았고, 다른 특성은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둘째, 교육군의 경우 영양지식 총 점수가 5.4점에서 8.9점으로 유의적으로 상승하였고(p<0.001), 영양교육 후 영양지식 10문항에 대한 정답률이 모두 향상되었다.
셋째, 영양교육 전 교육군과 비교육군 간의 식태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고, 영양교육 후 교육군은 전반적으로 바람직한 식태도를 형성하였다. 교육군의 경우, 교육 후 당 섭취 감소 의지는 유의적으로 상승하였고, 식품을 고를 때 포장지의 영양표시를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증가하였고, 영양표시를 모른다는 응답률은 감소하였다. 영양표시 확인 시 가장 많이 보는 영양소는 교육 전에는 열량이었으나 교육 후에는 당을 확인하는 비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운동 후 마시고 싶은 음료수는 탄산음료와 이온음료 등 가공음료의 선택 비율은 감소하였고, 흰우유인 건강음료를 선택하는 비율은 증가하였다.
넷째, 식행동은 교육군과 비교육군의 영양교육 전과 후에 대부분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교육군에서는 교육 후 아이스크림을 자주 먹는 비율이 교육 전에 비해 유의적으로 감소하였다.
다섯째, 영양교육 후 교육군은 대부분의 문항에서 건강신념 인식이 높아졌으나 비교육군은 변함이 없거나 오히려 낮아지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여섯째, 교육군의 건강신념, 영양지식, 식태도, 식행동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 전과 후 모두 당 관련 식태도, 인지된 장애와 당 섭취 행동 간에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교육 후 당 관련 영양지식과 자아효능감도 당 섭취 행동과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따라서 당 섭취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당 관련 지식 및 태도에 관한 교육 뿐 아니라 건강신념모델의 구성요소 중 인지된 장애요인 감소와 자아효능감 증진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연구결과 건강신념모델을 적용한 당 섭취 저감화 영양교육이 초등학생의 영양지식, 식태도, 식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식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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