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진윤달 (신라대학교, 신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신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B시에 소재한 T초등학교 돌봄 교실에 다니는 1~2학년 다문화가정 아동을 선정하여 5명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만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6년 11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주2회 90분씩 총 20회기에 걸쳐 상담실에서 진행하였다. 연구 도구는 연구의 명료성을 위해 양적분석인 자아효능감 검사와 학교생활적응검사로 객관화 하였으며, 질적 분석은 동적학교생활화 그림검사(KSD)를 바탕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효능감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자아효능감 검사의 자신감, 과제난이도는 사후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자아조절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교생활적응검사와 KSD그림검사에서 교우관계는 자신과 친구의 상호 활동모습을 그렸고, 교사 관계는 지지와 호전적인 변화를 보였다. 셋째, 집단미술치료의 자아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 변화는 회기가 진행될수록 자신감과, 과제난이도에서 성취감을 얻었고, 집단원의 상호 긍정적인 모습은 교사, 교우, 학교수업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효능감 향상과 학교생활적응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써 상담 및 미술치료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4
제3절 용어의 정의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집단미술치료 7
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7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집단미술치료 특성 10
제2절 다문화가정 아동 11
1. 다문화가정의 개념 11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12
제3절 자아효능감 14
1.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효능감 14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효능감과 집단미술치료 16
제4절 학교생활적응 17
1.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17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과 집단미술치료 19
제3장 연구방법 21
제4장 연구결과 63
제5장 논의 및 결론 83
참고문헌 89
Abstract 97
부록 99
1. 연구 참여 동의서 99
2. 자아효능감 검사지 100
3. 학교생활적응 검사지 10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