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25 - 9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A시에 소재한 T초등학교 돌봄 교실에 다니는 1, 2학년 다문화가정 아동을 10명 선정하여 각각 5명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하고 2016년 11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주 2회 90분씩 총 20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 도구는 집단미술치료의 명료성을 위해 양적 분석인 자아효능감검사와 학교생활적응검사로 객관화하였으며, 질적 분석은 동적학교생활화(KSD)검사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효능감에 미친 영향은 자아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자신감, 과제난이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으나 자아조절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교생활적응검사는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영역의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지만 학교규칙 영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KSD그림검사의 사전검사에서는 교사, 교우관계, 학교수업에서 인물상이 작고 막대 그림을 그렸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자아상이 커지고 친구와 교사가 상호작용하는 대인관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