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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정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선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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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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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딕토글로스 활용 지도가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의 과거 시제 사용 능력,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딕토글로스(Dictogloss)를 활용한 과거 시제 학습은 초등 영어 학습자의 불규칙형 과거 시제, 규칙형 과거 시제 습득 중 어느 것에 더 효과적인가?
둘째,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과거 시제 학습은 초등 영어 학습자의 상중하 영어 수준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과거 시제 학습은 초등 영어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파주시 소재 G초등학교의 6학년 60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반과 비교반을 구성하였다. 실험반과 지도반의 공동 지도안을 작성하여 비교반은 영어 교과서에 충실한 수업을 진행하고, 실험반은 비교반과 같이 영어 교과서에 충실한 수업 후 활동 3만 딕토글로스 활동으로 변경하여 진행하였다. 주 2회 영어시간 40분씩 총 10주간 20차시에 걸쳐 딕토글로스 활용 영어 수업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과거 시제 활용 능력 평가, 정의적 영역 평가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여 시행하였다.
과거 시제 활용 능력, 정의적 영역 분석은 t-검증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실험군과 비교군의 과거 시제 사용 능력을 비교한 결과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실험군 학습자에게서 보다 긍정적인 영어 학습의 효과가 있었다. 이에 반해 비교반은 영어 교과서 활동에 충실한 과거 시제 교육을 한 결과, 평균적으로는 점수가 상승했으나 사전 사후 종속 변인 t-검증 결과는 유의미 하지 않다고 나타나 그 효과가 딕토글로스에 비해 크지 않음을 나타냈다. 딕토글로스 활동을 한 실험반은 사전 사후 과거 시제 사용 능력 평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딕토글로스 활동이 과거 시제 습득에 효과가 있음을 나타냈다.
둘째, 구체적으로 실험반과 비교반을 상중하 그룹으로 나누어 사전 사후 과거 시제 사용 능력 평가 결과를 종속 변인 t-검증으로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상 그룹에서 실험반은 결과 차이가 유의미 하다고 나타났고, 비교반은 유의미 하지 않다고 나타났다. 중 그룹의 경우 실험반은 유의미한 결과나 나왔으나, 비교반은 유의미 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다. 하 그룹의 경우 실험반과 비교반 모두 유의미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이미 절대 평가 기준으로 총 15문제 중 6개 이상을 맞출 수 있는 정도의 과거 시제 지식이 형성되어 있는 중상위 학생들에게는 일반 영어 교과서 속 활동 보다는 딕토글로스를 통한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언어의 4기능을 모두 활용하는 협동 학습이 과거 시제 학습에 더욱 효과적임을 말해준다. 그리고 사전에 15개 문제 중 5개 이하로 과거 시제에 대한 사전 지식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딕토글로스 혹은 영어 교과서 속 활동이 모두 영어 학습 기초 지식 형성에 효과를 미쳐 유의미한 비교 결과가 나왔다고 분석된다.
셋째, 과거 시제는 크게 규칙형 과거 시제와 불규칙형 과거 시제로 구분되는데, 이 두 형태를 학습하는데 딕토글로스 활동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규칙형 과거 시제는 딕토글로스 활동을 한 후 사전 사후 과거 시제 사용 능력 평가를 종속 변인 t-검증으로 분석하였을 때,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에 반해 불규칙형 과거 시제는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를 분석하면 딕토글로스 활동을 통한 과거 시제 학습은 규칙적으로 ?ed를 붙이는 규칙형 과거 동사의 습득에는 효과적이었으나, 일정한 규칙이 없이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는 불규칙형 과거 동사의 습득에는 큰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다고 분석된다. 하지만 평균 측면에서 보면 불규칙형 과거 동사는 평균 점수가 0.300 상승하였고, 실제 수업 시간 연구자의 관찰 결과 학습자들이 보다 빠르게 불규칙형 과거 동사를 쓰고 그에 대한 협동 학습이 분명하게 일어난 것으로 보면 딕토글로스 활동이 불규칙형 과거 시제 학습에 효과가 없다고 보기는 어렵다.
넷째, 구체적으로 상 그룹에서 사전 사후 과거 시제 사용 능력 평가 결과를 종속 변인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규칙형 과거 시제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불규칙형 과거 시제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중 그룹에서는 규칙형 과거 시제와 불규칙형 과거 시제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 그룹 역시 규칙형 과거 시제와 불규칙형 과거 시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실험밤의 상중하 그룹에서 규칙형 과거 시제와 불규칙형 과거 시제 학습 결과는 실험반의 상 그룹에서 규칙형을 보다 완벽히 학습한 결과를 제외하고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는다. 이는 10주간 진행된 실험의 결과 과거 시제 학습 시간의 부족과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과거 시제 학습이 장기 기억으로 형성되는 시간이 부족해서라고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상중하 그룹에서 규칙형 과거 시제와 불규칙형 과거 시제 모두 평균 점수가 상승한 점을 고려하면 딕토글로스 활동이 과거 시제 학습에 효과가 전혀 없다고 보기는 어렵다.
다섯째, 영어 학습과 과거 시제에 대한 사전 사후 정의적 영역 평가 결과를 종속 변인 t-검증으로 분석해보면 실험반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비교반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이는 일반 영어 교과서 활동 보다 딕토글로스 활동이 학습자의 개개인의 영어 학습 활동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해 주었다고 분석된다. 실제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서술 응답을 살펴보면 협동 학습을 통해서 친구들과 대화하면서 공부하는 딕토글로스 활동을 통해서 영어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었고, 영어 학습이 더욱 재미있어졌다는 응답이 많았다.
여섯째, 사전 사후 정의적 영역 평가 결과를 상중하 그룹으로 분류하여 종속변인 t-검증으로 분석하면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상 그룹 중 실험반은 유의미하다는 결과가 나타났고, 비교반은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중 그룹은 실험반과 비교반 모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하 그룹은 실험반과 비교반 모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딕토글로스 활동의 사전 연구에서 언급되었듯이 딕토글로스 활동의 효과는 해당 영어 문법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는 학생들에게 효과가 있다는 이전 주장을 다시 한 번 뒷받침해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시제 및 영어 기초 지식이 절대 평가 기준으로 높은 학생들은 일반 영어 교과서 속 활동 보다 협동 학습과 언어의 4기능을 모두 사용하는 딕토글로스 활동을 더욱 선호하였다. 이에 반해 중 그룹 학생들은 아직은 영어에 대해서 자신감이 부족한 상태로 이 10주간의 연구 수업을 통해서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가 크게 일어나지는 않았다. 하 그룹 학생들은 기초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영어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였기에 영어에 대한 부담이 점차 줄어들어 정의적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고 분석된다.
이상에서 교과서에 제시된 다양한 게임, 단순 반복 활동 보다는 딕토글로스 활동을 통한 협동학습과 언어의 4개 영역 통합 학습이 학습자의 부담을 줄여주고 영어에 대해 흥미를 더욱 유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이는 본 연구뿐만 아니라 딕토글로스에 대해 연구한 많은 논문들로 입증되어 왔다. 하지만, 연구 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다양한 상황과 교실 및 교사의 역량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지도 방안과 문제점이 있다면 그 해결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한다면 딕토글로스 활용 수업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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