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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동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문성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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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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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고 새롭고 가치있는 것을 창조해내며 감성적 공감을 접목시키는 능력이 새로운 가치를 지니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교육 현장에서도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가운데에는 창의성 교육과 발명·영재 교육이 중심을 잡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명·영재 프로그램 중 학생들에게 가장 흥미롭고 성취감이 큰 비행기 제작 프로그램을 RSP(Reverse Science from Producr) 모형에 적용하여 개발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투입하였을 때 창의적 학업 성취감에 대한 변화와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C초등학교 학생 48명을 선정하여 본 연구자가 개발한 발명·항공 프로그램을 14차시에 걸쳐 적용하였다. 결과 분석을 위하여 초등학생용 창의적 학업 효능감 검사지를 통해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위한 설문을 병행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RSP모형을 적용한 비행기 제작활동 중심의 발명영재 프로그램을 14차시 개발하였다.
둘째, 발명·항공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학업 효능감이 향상되었다. 검사지를 분석한 결과 창의적 학습 효능감은 3.06에서 3.44(t=-3.5820**, p<.01)로, 창의적 사고 효능감은 3.52에서 3.85(t=-3.4234**, p<.01)로, 창의적 문제해결 효능감은 3.37에서 3.67(t=-3.1478**, p<.01)로 3개 요인 모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 하였다.
셋째, RSP모형을 활용한 비행기 제작 프로그램은 비행기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 RSP모형을 적용한 비행기 제작 발명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도입해 본 결과 창의적 학업 효능감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의 RSP모형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기를 제언한다.

주요어 : 발명교육 프로그램, 창의적 학업 효능감, RSP모형
*본 논문은 2017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RSP(Reverse Science from Product) 모형 6
2. 속성열거법 8
3. 창의적 학업 효능감 9
4. 발명과 발명교육 10
5. 선행연구의 고찰 1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4
1. 연구 대상 14
2. 연구의 실험 설계 14
3. 연구 절차 15
4. 연구 내용 17
5. 검사 도구 1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1
1. RSP모형을 적용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21
2. 비행기 제작 발명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 33
Ⅴ. 결론 및 제언 56
1. 결 론 56
2. 제 언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0
부록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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