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재승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 현장을 살펴보면 글쓰기를 좋아하며 즐겨 쓰는 학생이 매우 드물다. 이는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들의 1차원적인 글쓰기 지도와 더불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동기 증진을 위한 장치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글쓰기에서 동기는 필자가 자발적으로 글을 쓰게 하는 힘이 되므로 글쓰기 동기 증진은 자발적 필자의 양성을 위해서 필수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글쓰기 동기 증진을 위해 Csikszentmihalyi의 몰입이론에 주목하였다. 몰입은 자기 목적의 경험을 통하여 행위자의 행동을 반복적으로 일으키게 하는 힘이 있으며 이러한 몰입의 특성은 학습에서 내재적 동기와 흡사한 경향을 보인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글쓰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글쓰기 수업을 구성하고 적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한 몰입-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 프로그램이 글쓰기 동기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려고 한다.
이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한 초등학교 6학년, 5학년 학생 113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2016년 9월에 6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글쓰기 몰입 척도 및 글쓰기 동기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몰입-글쓰기 프로그램을 투입하였고 같은 해 10월에 글쓰기 몰입 척도 및 글쓰기 동기 사후 검사를 하여 사전 검사와 비교하는 과정을 거쳤다. 2017년 3월에는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위와 동일한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몰입-글쓰기 프로그램 투입 후 학생들의 몰입 정도가 투입 전과 비교하여 모든 요소에서 상승을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몰입-글쓰기 프로그램 투입 후 학생들의 글쓰기 동기가 상승하였다. 학교 여건상 반영이 어려운 컴퓨터 요인, 인터넷 요인, 새 필기도구 요인을 제외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투입하였는데 6학년의 경우 이 중 인터넷 요인의 변화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의 자유로운 활용으로 인하여 인터넷에 접할 기회가 많아 졌음으로 해석하였다. 한편, 5학년 학생의 경우에는 컴퓨터 요인과 인터넷 요인, 새 필기도구 요인이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몰입을 경험한 학생은 글쓰기에 대하여 몰입을 경험하지 못한 학생보다 긍정적인 태도로 글쓰기를 대하였다. 또한 몰입을 촉진하기 위하여 계획한 다양한 전략들이 큰 효과를 나타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 4
3. 연구문제 및 제한점 11
Ⅱ.이론적 배경 12
1. 몰입의 요인과 단계 12
2. 쓰기 동기의 개념과 요인 23
3. 몰입-글쓰기 프로그램 구성의 원리와 방법 34
Ⅲ. 연구방법 55
1. 연구 대상 55
2. 연구 도구 56
3. 연구 절차 57
Ⅳ. 결과 및 논의 62
1. 쓰기 몰입에 미치는 영향 62
2.쓰기 동기 증진에 미치는 영향 64
3. 글쓰기 몰입도 변화와 쓰기 동기 변화에 대한 질적 분석 68
Ⅴ. 결론 79
참고문헌 81
영문초록 85
부록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