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은경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손지현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관은 관람자가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공간이다. 자신의 기존 정체성을 확인하거나 새로운 정체성을 찾아 가상적으로 모험을 떠날 수 있는 장소(Rounds, 2006)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술관은 관람자의 정체성을 이루는 여러 요소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성역할 정체감(gender-role identity) 역시 미술관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개인의 정체성 요소 중 하나이다. 성역할 정체감은 한 개인을 특징짓는 성격특성과 행동특성의 집합체로, 개인이 자기 자신을 얼마만큼 남성적 또는 여성적 성격특성을 소유하는지 평가하는 개념이다(Bem, 1974).이러한 성역할 정체감은 다시 남성성 정체감, 여성성 정체감, 양성성 정체감, 미분화 정체감의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다. 첫째로, 남성성 정체감은 사회에서 남성적 특성이라고 여겨지는 적극성, 활동성, 성취지향성 등을 긍정적으로 지지할 뿐만 아니라 여성적 특성에 대한 거부감을 포함하는 정체감을 이른다. 둘째로, 여성성 정체감은 사회에서 여성적 특성이라고 여겨지는 양육성, 순종성, 의존성 등을 긍정적으로 지지할 뿐만 아니라 남성적 특성에 대한 거부감을 포함하는 정체감이다. 셋째로, 양성성 정체감은 개인 내 사회의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의 긍정적 요인이 모두 존재하며 기존의 성역할에 얽매이지 않은 정체감을 이른다. 마지막으로, 미분화 정체감은 남성성 요인과 여성성 요인의 점수가 모두 낮아 하나의 특성도 제대로 확립되지 않는 유형이다. 이러한 유형들은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과 관계없이, 자신이 지닌 성격적 특성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정체감과 성역할 정체감의 유형은 긴밀히 맞닿아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국내 미술관 교육현장은 관람자의 성역할 정체감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 또한 해외와는 달리, 국내에는 이를 연구하는 미술관 및 연구자마저 미흡한 실정이다. 미술관에서 학생들이 전시를 통해 타인의 시각으로 자신을 응시하고, 나아가 스스로의 성역할 정체감을 구성(Hallgren, 2015)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와 같은 부재는 필연적으로 관람자의 성역할 정체감 구축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밖에 없다. 또한 도리어 미술관이 성역할 고정관념의 재생산을 이끌어 내는 장소가 될 수도 있다(Christensen, 2015).
이에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고학년 관람자가 젠더 이미지를 통해 미술관 학습을 경험할 때, 그들의 성역할 정체감 및 성역할 고정관념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리하여 관람자들이 보다 넓은 지평에서 자기 자신과 오늘날의 시각문화를 두루 조망할 수 있게끔 하는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실행 연구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먼저 한국 성역할 검사(KSRI)를 바탕으로 연구 참여자들을 남성성, 여성성, 양성성 정체감으로 구분하고, 양성성 정체감은 네 명, 나머지 정체감은 한 명씩 할당 표집하였다. 이후 표집한 여덟 명의 학생들을 다시 두 개의 소집단으로 분류하여 총 네 명(양성성 두 명, 남성성 한 명, 여성성 한 명)의 연구 참여자들이 한 집단에 구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교육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시각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자 이처럼 서로 다른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학습자들이 혼합된 소집단으로 조직하였다. 또한 이러한 기본 학습 단위를 미술관 전시 관람 및 사전, 사후 교육 활동 등 교육프로그램 전반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은 전체 9회기로, 2회기의 미술관 전시 관람과 7회기의 교실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미술관에서 전시를 관람하면서 작품 속 젠더 이미지들을 해석하고, 이에 대해 동료 참여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의 성역할 정체감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연구자는 본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참여 관찰, 학습자간 대화 녹취, 창작물 등을 통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사후 설문과 면담을 통하여 분석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절차에 따라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자는 초등학생의 성역할 정체감 탐구를 위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이 연구 참여자들의 성역할 정체감과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다음과 같이 확인하였다.
첫째, 초등학생 학습자들의 성역할 정체감에 대한 탐구가 촉진되었고, 이에 양성성이 대체로 증진되었다. 이 과정에서 스스로의 성역할 정체감을 탐구할 때에 사회적 고정관념에 근거하기보다 자신의 내면에 중점을 두게 되었고, 그 결과 자신의 남성성과 여성성 간 격차가 줄어들어 양성적 발전을 이뤘다.
둘째, 초등학생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일부 탈피할 수 있었다.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점차 자신이 가지고 있던 성역할 고정관념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셋째, 초등학생 학습자들의 성역할 정체감에 대한 긍정성이 향상되었다. 개인의 다양한 성격과 특성들을 특정 젠더에만 고착된 것으로 여기지 않고, 다양성의 측면에서 열린 마음으로 수용하였다. 이에 연구 참여자들의 자존감이 향상되고, 긍정적인 삶의 태도의 증진을 이루었다.
넷째, 연구 참여자간 이해와 존중의 태도가 증진되었다.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다른 정체감 유형의 동료 참여자와 전시를 감상하고 대화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열린 마음으로 이해하고, 자신과 다른 의견을 보다 존중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관 환경에서 관람자가 스스로 자신의 성역할 정체감을 탐구하고,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성역할 정체감 탐구를 위해 미술관 교육 현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지도교사는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탈피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반응을 수용하여 그들의 성역할 정체감 탐구를 적극적으로 도와야한다.
둘째, 미술관은 다양한 관람자의 성역할 정체감을 고려하여 전시를 기획해야 한다. 또한 학교에서는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실행시 각 학습자의 성역할 정체감, 성역할 고정관념을 고려하여 감상 작품 및 미술관 전시를 선정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특정한 성역할 고정관념 관련 교육내용이 편중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보완하여야 한다.
셋째, 초등학생의 젠더역할 정체감 탐구를 위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및 논의 방향을 인종, 계층 등의 도입을 통해 여러 차원으로 확장해야 한다.
넷째, 미술관에서의 미술작품 감상을 통한 성역할 정체감 탐구의 작동원리 및 미분화 정체감의 학생들의 성역할 정체감 탐구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주요어: 성역할 정체감, 성역할 고정관념, 미술관 교육, 젠더 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의 정의 3
5. 선행 연구 고찰 4
Ⅱ. 이론적 배경 7
1. 미술관 관람자의 성역할 정체감 7
가. 구성주의 미술관에서의 관람자 7
나. 관람자 정체성과 성역할 정체감의 관련성 7
다. 초등학교 고학년 관람자의 성역할 정체감 12
2. 젠더 이미지를 통한 미술관 교육 14
가. 젠더 이미지와 성역할 고정관념 14
나. 미술관에서의 젠더 이미지 교육 의의 16
다. 젠더 이미지의 미술관 교육 사례 18
Ⅲ. 성역할 정체감 탐구를 위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 26
1. 연구 참여자 26
2. 연구 절차 및 방법 29
3. 프로그램 설계 31
가. 프로그램 설계 방향 및 특징 31
나. 감상 작품 선정 33
다. 프로그램 지도 계획 38
라. 미술관 감상 워크시트 및 가이드 자료 개발 39
4. 자료 수집과 분석 43
가. 연구의 형태 : 실행 연구 43
나.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4
Ⅳ. 프로그램의 적용 및 결과 분석 49
1. 성역할 정체감 탐구를 위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및 적용 49
가. 프로그램 회기별 개요 및 적용 중점 50
나. 교수·학습 과정안 62
2. 성역할 정체감 탐구를 위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결과 분석 65
가. 연구 참여자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 변화 65
나. 연구 참여자의 성역할 고정관념 변화 81
다. 연구 참여자 스스로의 성역할 정체감에 대한 탐구 증진 109
라. 연구 참여자간 이해와 존중의 태도 증진 113
Ⅴ. 결론 및 제언 116
1. 결론 116
2. 제언 118
참고문헌 122
ABSTRACT 130
부 록 13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