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유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창복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이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은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1.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은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관련 인지적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2.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은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관련 사회?정서적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3.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은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관련 신체적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경기도 G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5세 유아 23명을 실험집단, K어린이집 유아 23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총 46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은 2016년 8월 30일부터 10월 25일까지 총 9주간 16회기에 걸쳐 이루어 졌다. 실험집단에는 초등학교 적응 관련 그림책 읽기활동 후 토의활동을, 비교집단은 초등학교 적응 관련 그림책 읽기활동을 각각 진행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전인옥(1996)의 유아 자기 효능감 검사 도구를 초등학교 상황에 맞추어 수정한 노주희(2014)의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 측정 도구이다. 이 검사 도구는 인지적 효능감, 사회?정서적 효능감, 신체적 효능감 등의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 및 사후검사의 집단 간 차이는 Mann-Whitney U-test로 집단 내 사전-사후검사의 차이는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의 사전-사후 검사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면서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의 사후 검사 결과를 두 집단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 하위요인인 인지적 효능감의 사전-사후 검사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면서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 하위요인인 인지적 효능감의 사후 검사 결과를 두 집단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 하위요인인 사회?정서적 효능감의 사전-사후 검사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면서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교집단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여섯째,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 하위요인인 사회?정서적 효능감의 사후 검사 결과를 두 집단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 하위요인인 신체적 효능감의 사전-사후 검사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면서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 하위요인인 신체적 효능감의 사후 검사 결과를 두 집단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와 같이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은 만 5세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에 효과가 있으며 하위요인별로는 인지적 효능감, 사회?정서적 효능감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장에서는 유아들의 원만한 초등학교 적응을 돕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자기 효능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초등학교 적응과 관련된 그림책을 적극 활용하고, 토의활동을 활발하게 실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주요어: 초등학교 적응, 자기 효능감, 그림책 읽기활동, 토의활동

* 본 논문은 2017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논문임.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3.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11
1. 유아의 초등학교 초기 적응 11
가. 학교 적응의 개념과 중요성 11
나. 초등학교 초기 적응 프로그램 14
2. 자기 효능감과 초등학교 적응 16
가. 자기 효능감의 개념과 특징 16
나. 유아와 자기 효능감 21
다. 자기 효능감과 초등학교 초기 적응 25
3. 그림책과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 28
가. 그림책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28
나. 초등학교 적응 관련 그림책 30
다. 그림책 읽기활동 32
라. 그림책 읽기활동과 자기 효능감 35
4. 토의활동 37
가. 토의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37
나. 토의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41
다. 토의활동의 유형 43
라.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 46
마.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과 자기 효능감 49
Ⅲ.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53
2. 연구설계 54
3. 연구도구 55
4. 연구절차 56
5. 자료 처리 및 분석 85
Ⅳ. 결과 및 해석 86
1. 사전검사 비교를 통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86
2.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이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87
3.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이 초등학교 적응 관련 효능감의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 89
Ⅴ. 논의 및 결론 97
1. 논의 97
2.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29
부록 13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