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진 (건강노리연구소)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20437/KOAECE22-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이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관련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경기도 G시에 위치한 D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5세 유아 23명을 실험집단, K어린이집 유아 23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46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9주 동안 16회기에 걸쳐 실험처치가 이루어졌다. 실험집단에는 초등학교 적응 관련 하위 요인을 포함하고 있는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동일한 그림책으로 읽기활동만 실시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지적 효능감, 사회 · 정서적 효능감, 신체적 효능감 등의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초등학교 적응 관련 자기효능감 검사를 사전 · 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적응 관련 요인을 포함하는 그림책 읽기 후 토의활동은 만 5세 유아의 초등학교 적응 관련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중 인지적 효능감, 사회․정서적 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효능감 향상에는 그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660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