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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마성룡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보경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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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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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이 뇌졸중 환자의 상지기능, 근 긴장도 및 대뇌 겉질 활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경기도에 위치한 B병원에 내원한 만성 뇌졸중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그룹,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외 과제지향활동그룹, 일반재활치료그룹 등 각각 10명씩 세 그룹으로 구성하여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주 3회, 6주간 실시하였고, 실험 전, 실험 후, 2주후 유지효과 검사 등 총 3회에 걸쳐 마비측의 상지기능, 근 긴장도, 운동유발전위 진폭 및 운동유발전위 잠복기 등을 평가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1) 상지기능의 그룹 내 검사에서 모든 그룹은 실험 전 평가와 실험 후 평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 특히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그룹에서만 실험 전 평가와 유지효과 검사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그러나 일반재활치료그룹은 실험 후 평가와 유지효과 검사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2) 상지기능의 그룹 간 검사에서 유지효과 검사 시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그룹과 일반재활치료그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근 긴장도의 그룹 내 검사에서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그룹들만 실험 전 평가와 실험 후 평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나, 일반재활치료그룹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특히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그룹에서만 실험 전 평가와 유지효과 검사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4) 근 긴장도의 그룹 간 검사에서 각 그룹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5) 운동유발전위 진폭의 그룹 내 검사에서 모든 그룹은 실험 전 평가와 실험 후 평가 사이, 실험 후 평가와 유지효과 검사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6) 운동유발전위 진폭의 그룹 간 검사에서 유지효과 검사 시 실험 후 평가와 유지효과 검사에서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그룹과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외 과제지향활동그룹 사이,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그룹과 일반재활치료그룹 사이,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외 과제지향활동그룹과 일반재활치료그룹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7) 운동유발전위 잠복기의 그룹 내 검사에서 모든 그룹은 실험 전 평가와 실험 후 평가 사이, 실험 후 평가와 유지효과 검사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8) 운동유발전위 잠복기의 그룹 간 검사에서 유지효과 검사 시 실험 후 평가에서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그룹과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외 과제지향활동그룹 사이,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그룹과 일반재활치료그룹 사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주 3회, 6주 동안 저빈도 경두개 자기자극 후 잔존효과 내 과제지향활동그룹은 다른 중재그룹과 비교하여 모든 평가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며, 특히 상지기능 평가에서 실험 전 평가와 2주후에도 유지효과를 입증하였고, 운동유발전위 진폭 평가 시 세 그룹 간의 시점 별 평균 비교에서 실험 후, 유지효과 검사에서 다른 그룹보다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많은 대상자를 대상으로 과제지향활동을 세분화하여 환자 기능 상태에 맞고, 원하는 과제를 적용하며, 일상생활활동과 관련된 평가를 진행하여 실생활에 직접적인 변화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가설
4. 용어의 정의
1) 뇌졸중(Stroke)
2) 반복 경두개 자기자극(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Ⅱ. 이론적 배경
1. 과제지향활동
2. 경뇌들보 억제
Ⅲ. 연구방법
1. 연구의 틀
2. 연구대상
3. 실험방법
4. 연구도구
1) 과제지향활동(Task-Oriented Activity)
2) 저빈도 반복 경두개 자기자극
(Low frequency 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5. 측정방법
1) 상지기능검사(Manual Function Test)
2) 상지 근 긴장도 검사
3) 운동유발전위 진폭(MEP amplitude) 검사 및 운동유발
전위 잠복기 검사(MEP Latency)
6.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연구 대상자의 동질성 검증
3. 세 그룹의 도수상지기능검사(MFT)의 변화 비교
4. 세 그룹의 근 긴장도(muscle tone)의 변화 비교
5. 세 그룹의 대뇌 겉질 운동유발전위 진폭(MEP amplitude)의 변화 비교
6. 세 그룹의 대뇌 겉질 운동유발전위 잠복기(MEP latency)의 변화 비교
Ⅴ. 고찰
Ⅵ.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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