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미진 (한서대학교,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소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한 서비스 기업에서는 팀제의 도입으로 인적자원 관리와 조직운영을 효율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산업의 대표로 불리는 항공사에서는 팀제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국내 K항공사는 1986년부터, A항공사는 1997년부터 도입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는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와 업무효율성을 위한 승무원자원관리(CRM: Crew Resource Management) 프로그램 활용으로 이어지고 있기도 하다.
조직 내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의 하나는 ‘친밀감’이다. 친밀감에 관한 연구로는 조직신뢰와 조직효과성에 대하여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조직 내 신뢰와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 내 친밀감과 조직신뢰,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연구·분석하여 효율적인 팀 운영과 인적자원 관리를 통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고 팀원들 간의 원활한 관계유지를 위한 방향 제시에 기여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 내 친밀감, 조직신뢰와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즉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 내 친밀감 확대가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 조직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조직신뢰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업무 능률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팀 관리와 팀원들 간의 원활한 관계유지를 위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도출하고, 국내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직접 배포하는 형식과 Naver 오피스를 통한 SNS 온라인 설문방식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친밀감을 측정하는 문항, 조직신뢰를 측정하는 문항, 조직효과성을 측정하는 문항 등 총 41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 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 내 친밀감의 하위요인인 친밀감 형성기회와 친밀감 확대는 조직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조직신뢰의 향상을 위해 친밀감 형성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둘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신뢰는 조직효과성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조직효과성의 극대화를 위해 조직신뢰 형성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 내 친밀감의 하위요인이 친밀감 형성기회와 친밀감 확대는 조직효과성의 하위요인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조직효과성의 극대화를 위해 친밀감 형성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한정된 시간과 공간 안에서 효율적인 업무 분담을 필요로 하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근무 특성상 팀원들 간의 친밀감과 조직신뢰는 조직효과성에 큰 영향이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 내 친밀감, 조직신뢰와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의 연구를 통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업무 능률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팀 관리와 팀원들 간의 원활한 관계유지를 위해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생각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1. 연구 방법 4
2. 연구 범위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항공사 객실승무원 조직 5
1.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 특성 5
2.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에 관한 선행 연구 7
제 2 절 친밀감 9
1. 친밀감의 개념 9
2. 친밀감 형성기회와 친밀감 확대 10
3. 조직 내 친밀감에 관한 선행 연구 12
제 3 절 조직신뢰 13
1. 조직신뢰의 개념 13
2. 조직신뢰의 구성요인 18
3. 친밀감과 조직신뢰의 관계 19
제 4 절 조직효과성 21
1. 조직효과성의 개념 21
2. 조직신뢰와 조직효과성의 관계 27
제 3 장 연구의 설계 30
제 1 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0
1. 연구모형 3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3. 연구가설 32
제 2 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33
1. 조사방법 33
2. 설문지 구성 34
3. 분석방법 36
제 4 장 실증분석 38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제 2 절 가설검증 39
1.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9
2. 팀 친밀감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3. 조직신뢰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2
4. 조직효과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5.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분석 45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수의 차이 분석 46
제 3 절 연구의 과제 및 가설 검증 48
1.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 내 친밀감과 조직신뢰의 영향관계 48
2.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신뢰와 조직효과성의 영향관계 49
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 내 친밀감과 조직효과성의 영향관계 50
제 5 장 결론 54
제 1 절 연구결과 54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안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