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은비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은실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이 지각하는 모애착이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모애착이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이 지각하는 공격에 대한 태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모애착이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교사관계와 공격에 대한 태도가 조절된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서 서울 및 인천, 광주 소재 초등학교의 학생 268명을 대상으로 자기 보고 식 설문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아동이 지각하는 모애착, 아동-교사관계, 공격행동, 공격에 대한 태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애착은 공격에 대한 태도 및 공격행동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아동-교사관계는 공격에 대한 태도 및 공격행동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공격에 대한 태도는 공격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모애착은 매개변인인 공격에 대한 태도를 통하여 공격행동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아동-교사관계는 모애착을 통제한 후에도 공격에 대한 태도를 매개로 하여 공격행동에 영향을 미쳤으며, 아동-교사관계의 안정성이 높아짐에 따라 모애착이 공격에 대한 태도를 통해 공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증가하였다.
이후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이론적 배경 6
1) 공격행동 6
2) 공격에 대한 태도 7
(1) 태도의 정의 7
(2) 공격에 대한 태도의 정의 8
(3) 공격에 대한 태도와 공격행동 9
3) 모애착 10
(1) 애착의 정의 10
(2) 애착 안정성의 정의 10
(3) 모애착과 공격에 대한 태도 11
(4) 모애착과 공격행동 11
4) 아동-교사관계 12
(1) 아동-교사관계의 정의 12
(2) 아동-교사관계와 공격에 대한 태도 14
(3) 아동-교사관계와 공격행동 15
5) 모애착과 아동-교사관계의 상호작용 16
3. 연구 문제 및 가설 17
Ⅱ. 연 구 방 법 19
1. 연구 대상 19
2. 측정 도구 19
3. 절차 22
4. 자료 분석 22
Ⅲ. 결 과 24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24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24
2)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25
2. 매개모형 검증을 위한 구조모형 26
1) 확인적 요인분석 26
2) 매개모형 검증 28
3. 아동-교사관계의 주효과와 조절효과 30
4. 조절된 매개모형 검증 33
Ⅳ. 논 의 38
참 고 문 헌 43
부 록 56
abstract 6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