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주 (장로회신학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양금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장로회신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예전적 기독교교육연구: 예전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라는 새로운 용어를 제시한다. 예전적 기독교교육 연구에서 예전적 상상력이란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기에 가장 적합한 자리를 예전의 자리로 보는 것으로써 예전과 상상력이 가진 심오한 속성과 특성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을 형성하고 변형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교육이다. 따라서 예전적 기독교교육은 예전을 교육의 도구로 이용하거나 예전을 활용하는 교육이 아니라, 예전과 상상력의 본질에서 나오는 형성적이고 변형적 원리들을 통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예전적 기독교교육 연구의 필요성은 바로 현재의 학습자들이 처한 삶의 정황에서 나온다. 현재의 학습자들은 사회문화적으로 포스트모던과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며 불가피한 인간성의 파편화와 분절화 현상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기독교교육 현장에서 스쿨링으로 제한된 교육방식 때문에 앎과 삶의 분리 등, 여러 가지 분리현상에 처해있다. 더불어 사이버문화와 개인주의의 확산으로 신뢰할만한 공동체성을 잃어버리고, 정체성과 삶의 방향을 상실하고 있는 이 세대들에게 분리성을 극복하는 통전성 회복, 신뢰할만한 공동체성 회복, 삶의 방향을 재중심화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본 고는 그 대안을 예전적 기독교교육이라고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현재의 기독교교육에 대한 하나의 대안이자, 일종의 은유이고, 교육의 재개념화를 위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는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예전의 자리인 예전적 상상력이 통전성, 공동체성, 재중심성을 형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자리로 보고, 예전적 상상력을 연구하는데 기초가 되는 연구로서 네 부분 - 상상력의 이해, 예전과 의례의 이해, 예전과 기독교교육을 연결한 기독교교육학자들의 연구, 예전적 기독교교육 모델 - 으로 구성하였다. 상상력 연구는 철학적 상상력과 종교적 상상력으로 구성되고 철학적 상상력의 중심은 마크 존슨을 기준으로 칸트,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을 연구했다. 특히, 존슨은 인지과학 연구를 바탕으로 상상력이 천재들만 가진 창조적 기능일 뿐 아니라, 몸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경험을 통해서 감각과 이성이 연결되도록 하는 기능을 상상력이 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런 상상력에는 공동체가 공유하고 합의하는 일종의 도식구조가 있고, 상상력의 도식은 모든 보통 사람들에게 구조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종교적 상상력에서 개럿 그린은 패러다임적 상상력을, 데이비드 트레이시는 유비적 상상력을, 맥페이그는 은유신학을 제시했는데, 모두는 접근불가능한 대상인 하나님에게 접근 가능한 물질, 몸, 감각경험을 통해 하나님을 경험하고, 초월하는 능력을 가진 것을 상상력이 가능하게 한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처럼 상상력은 철학적이든지, 종교적이든지 소재만 다를 뿐 공통적으로 몸, 감각, 경험, 감정, 참여, 공동체성은 물론 과거의 것을 표상하는 기억, 은유, 갈등의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런 요소들은 사람을 형성시키는 교육적 차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기에 가장 적합한 자리가 예전의 자리임을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인 의례이론으로 뒤르켕의 사회 통합적 기능으로서의 의례이론, 빅터 터너의 사회 갈등적 기능으로서의 의례이론을 살펴보았다. 이 두 사람과는 차별성을 가진 예전학자 캐서린 벨은 의례가 사회공동체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지만 공동체만을 유지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예전 그 자체가 역동성을 가지고 살아있는 유기체로서의 특징이 있다고 했다. 의례의 속성을 그대로 가진 예전연구에서 예전신학자, 데이비드 파거버그를 통해 예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의례와 예전 연구를 통해 예전 또한 상상력과 마찬가지로 공동체, 아남네시스 즉 기억과 관련되어 있고, 상징, 참여, 몸, 감각, 갈등, 경험, 감정이라는 교육의 형성과 변형의 차원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상상력과 예전은 한마디로 너무나 일치하는 요소를 가질 뿐 아니라 변형과 초월과 형성의 자리로서 기독교 교육이 지향하는 바와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예전적 상상력을 통한 원리를 제시하기 전에 본고는 예전과 기독교교육의 연결을 시도했던 기독교교육학자들, 웨스터호프와 데브라 딘 머피와 엘리자베스 무어의 연구를 살펴보았다. 웨스트호프는 예전을 수단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예전을 통해서 교육 할 것을 제안하며, 예전을 교육의 환경과 구조가 되고 틀을 형성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머피는 하나님을 알고 자신을 아는 송영적 인식론을 이야기하면서 기독교에서 안다는 것은 바로 예배와 찬양을 통해 즉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통해서 알아가기 때문에 예전과 교육은 하나라고 제시했다. 머피의 예전 이해는 교육의 목표를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무어는 성례전적 행위로서의 가르침을 제안하며 세상의 모든 피조물과 사람들의 이야기가 가르침의 소재가 되고, 세상은 교육자인 하나님에 의해 교육되는 현장이라고 제안했다. 또한 성례전은 하나님 행위에 대한 응답이라고 하며 실천원리를 제시했는데 무어의 이론은 예전이 교육의 원리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상상력과 예전의 연구를 토대로 마지막으로 예전적 기독교교육 모델을 제시했다. 본고의 지향원리인 통전성, 공동체성, 재중심성이라는 세 가지 원리를 바탕으로 예전적 상상력에서 형성적 차원으로 녹여져 나온 아홉 가지 원리와 세부적인 원리들을 제시했다. 이 모든 원리는 상상력과 예전 즉 예전적 상상력의 속성과 특성에서 나오는 형성적 원리들로서 그동안 분리현상과 정체성상실 그리고 방향성 상실을 낳았던 교육원리들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예전 집례자와 매개자로서의 교사이해, 도약하는 인간, 갈등하는 인간, 송영적인 인간이해를 제시하고, 교육 같은 예전이자 예전 같은 교육인 “성만찬 모델”을 기독교교육 연구의 하나의 예로 제시했다.
이와 같은 예전적 상상력을 중심으로 한 예전적 기독교교육 연구가 스쿨링으로 만 대변되고 한계 지어졌던 기독교교육의 현장을 재개념화할 하나의 도전이 되기를 바라며 국문초록을 마친다.

주제어: 예전, 상상력, 예전적 상상력, 예전적 기독교교육, 통전성, 공동체성, 재중심성, 몸, 경험, 의례.

This dissertation is based on the study of Liturgical Christian Education focusing on the Liturgical Imagination. The Liturgical Imagination, a comparatively new word, means that the liturgy can be the very locus that can arouse imagination. This Liturgical Christian Education does not intend to develop a kind of teaching method using the liturgy as a tool but seek to build up the principles of education from the deep qualities and rich characteristics of liturgy, which can be called an educational metaphor for reconstructing the structure of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have students become the persons who have integrity, community, and re-centralization. Actually the students, whom we have been teaching, have been confront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postmodernism, suffering from various the phenomenon of separation in many living fields. Making it worse, they have been losing reliable communities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cyber-culture and the individualism. The problems of separation and losing reliable communities came to result in losing their identities. Responding to these problems, this dissertation would like to be an key education for carrying out the education principles for integrity, community and re-centralization. The educational principle for integrity is to connect the body with heart, the reason with the intuition, knowing with doing. The educational principle for community is to make students belong to communities by the help of faith community which can allow students to remember, internalize and objectify common tradition, remembrance, and conviction. Through these processes, students can know who they are and who God is. By recognizing identity they can finally reconstruct and re-centralize selfhood and world.
This dissertation regards the liturgical imagination as the most appropriate locus for forming integrity, community and re-centralization. To study liturgical imagination, this dissertation consists of four chapters which the understanding of imagination, the understanding of liturgy and ritual, the research of three Christian Education scholars’ study who tried to connect liturgy with Christian Education and the education structure of liturgical education.
At first chapter, the understanding of imagination consists of philosophical imagination and theological imagination. On the philosophical imagination, Focusing on the study of Mark Johnson who is a both linguist and aesthetician, Kant, Plato, and Aristotle have been researched. Particularly Johnson has a very interesting viewpoint about imagination. He found out the structure of imagination schemata which connects sense with reason by experience, being based on cognitive science. So according to Johnson, imagination is not confined to the creative function of genius but belong to normal persons’ function because imagination can link sense with reason by persons’ sensory experience. Therefore everybody has the imagination schemata which has been agreed by communities. His imagination understanding tells us that imagination is not separated from body and community. On the theological imagination, Garrett Green, David Tracy and Sallie McFague suggest that people can experience inaccessible God by experiencing accessible material, body and sense through imagination. Green calls this imagination paradigmatic imagination. Tracy calls it analogical imagination. McFague calls it metaphorical theology. Taken together, whether it is philosophical or theological, all the imagination understandings has the common characteristics of body, community, sense, experience, emotion, participation, memory, metaphor, conflict. These characteristics shows that imagination can form persons.
At second chapter, suppose that imagination can properly arise at the site of liturgy, liturgy and ritual have been researched. Firstly the ritual theory of Emile Durkheim tells us that the ritual can integrate society and that of Victor Turner tells us that the ritual can make society go into conflict. Both ritual theory gives insight that ritual can function as a role of building up and maintaining community. However, a liturgy theologian, Catherine Bell sees ritual as a living organism which means that ritual itself has dynamics. According to this viewpoint, he uses new words such as ritualization, ritual body and ritual power, finding that ritual has the characteristics of disclosure of Truth. In addition to these ritual qualities, the liturgy theory of David W. Fagerberg was added, suggesting that liturgy qualities have the same characteristics as those ritual qualities. Taken together, the research of ritual and liturgy shows that they are also related with community, anamnesis(or memory), symbol, participation, body, sense, conflict, experience and emotion.
Through the research of imagination and liturgy, it was found out that they have so much common elements(as suggested Picture Ⅲ-2). For example, the “body”, which is the common quality of imagination and liturgy, can be synthesized into “embodiment” of education. As such, all these qualities of imagination and liturgy can be synthesized into the formational dimension of education.
At third chapter, the study of three Christian Education scholars, John Westerhoff Ⅲ, Debra Dean Murphy, and Elizabeth Moore, who tried to link liturgy and Christian Education, has been investigated. Westerhoff suggests that liturgy can be called to “action” and education can be called to “reflection.” He tells that liturgy should not be used as a tool for education and students should be educated through liturgy. According to him, liturgy can be a structure or frame for education. Murphy emphasizes the epistemology of doxology which Christian Education should aim at, because to know God in Christianity can be obtained through worship and praise. So according to her, liturgy and education should aim at knowing God, that is, they have same purpose and orientation, in the end, they are inseparable one. In sum, Murphy’s liturgy theory can be said to suggest the purpose of education. Lastly, Moore suggests “teaching as a sacrament.” She proposes that all the stories of the creatures and people can be a subject matter of education, God can be a real educator and sacrament is the response of people for action of God. According to her, liturgy can supply education with insightful principles.
Lastly at fourth chapter, the model of liturgical Christian Education is suggested. The principle of education has three oriented principles, that is, integrity, community and re-centralization. In addition to them, there are 9 central principles and 18 detailed principles (as showed Picture Ⅴ-1). The understanding of “person” is suggested as a transcending, conflicting, doxology of man. The understanding of “teacher” is suggested as a presider at sacrament and a mediator. Lastly this dissertation suggests “The Eucharist Model, ”an example of liturgical Christian Education.
This dissertation could be the re-conceptualized and alternative Christian Education in taking the place of schooling system of church. At the same time, I hope this dissertation could be a challenge to Christian Education in schooling education in church.

Key Words: Liturgical Imagination, Liturgical Christian Education, Integrity, Community, Re-Centralization, Body, Experience, Ritual, Imagination.

목차

Ⅰ.서론 1
A.문제제기 1
1.분리 현상 2
2.방향성 상실 4
3.공동체성 상실 5
B.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C.연구의 범위 10
Ⅱ.상상력 이해 16
A.상상력의 정의 16
1.상상력의 어원적 정의 17
2.상상력의 사전적 정의 18
3.상상력의 정의 종합 19
B.상상력의 철학적 고찰 20
1.플라톤의 상상력 21
2.아리스토텔레스의 상상력 25
3.칸트의 상상력 27
a.칸트 상상력의 기초 27
b.칸트 상상력의 기능 28
c.칸트의 상상력 정리 36
4.마크 존슨(Mark Johnson)의 상상력 37
a.존슨의 칸트 상상력의 비판 및 계승 38
b.존슨의 새로운 상상력 이해 40
1)존슨의 대안: 체험주의적(Experiential) 종합 40
2)존슨의 상상력 정의 43
c.존슨의 상상력의 구조: 몸, 영상도식, 은유 46
1)몸의 의미 46
2)신체화된 마음 48
3)영상도식(image schemata) 51
4)은유 53
d.존슨의 상상력 정리 56
C.상상력의 신학적 고찰: 종교적 상상력 58
1.개럿 그린(Garrett Green): 하나님 상상하기 59
a.종교와 상상력 59
b.신학과 상상력: 계시의 접촉점으로서의 상상력 62
c.과학과 종교의 상상력 64
1)과학과 종교의 상상력 64
2)과학의 상상력: 패러다임의 발견 65
3)패러다임의 우선성 67
4)종교와 패러다임적 상상력 70
d.기독교와 상상력 72
e.충실한 상상력: 제언 74
f.그린의 패러다임 상상력 정리 77
2.데이비드 트레이시(David Tracy): 유비적 상상력 78
a.다원적인 상황 속에서의 신학의 임무 79
b.공적 신학을 위한 상대적 적절성: 다양성을 인정하기 82
1)전통의 다양성에 대한 상대적 적절성 82
2)상황의 다양성에 대한 상대적 적절성 85
c.공적 신학을 위한 유사성 찾기: 유비적 상상력 86
1)전통과 상황 속에서 나타난 유사성 86
2)전통과 상황의 대화: 유비적 상상력 88
d.데이비드 트레이시의 유비적 상상력 정리 90
3.샐리 맥페이그(Sallie McFague): 은유 신학 92
a.은유 신학의 필요성 93
b.은유 신학의 중심 개념: 은유, 비유, 모델 97
1)은유 98
2)비유 100
3)모델 102
c.은유 신학 104
d.샐리 멕페이그의 은유신학 정리 109
4.종교적 상상력의 정리 110
D.상상력 이론의 정리 114
Ⅲ.의례이론과 상상력 118
A.의례이론 118
1.에밀 뒤르켕(Emile Durkheim)의 사회 통합적 의례이론 118
a.뒤르켕의 종교 이해에 나타난 의례 개념 120
b.뒤르켕의 믿음 및 신념 체계에 대한 의례의 역할 121
c.뒤르켕의 도덕적 공동체에 대한 의례의 역할 123
d.뒤르켕의 의례이론 정리 124
2.빅터 터너(Victor Turner)의 사회 갈등적 의례이론 125
a.터너의 의례이론의 기초: 반 게넵(Van Gennep)의 의례이론 126
1)반 게넵의 통과의례 개념이해 128
2)반 게넵의 통과의례 단계들 129
3)반 게넵의 통과의례의 예: 출생과 아동기 130
4)반 게넵의 의례이론 종합 131
b.빅터 터너의 주요 의례 개념들: 사회적 드라마(social drama), 리미널리티(liminality), 코뮤니타스(communitas), 상징 132
1)사회적 드라마(social dramas) 132
2)리미널리티(liminality) 134
3)코뮤니타스(communitas): 탈구조 공동체 137
4)상징이해 140
c.빅터 터너의 의례이론 정리 143
3.캐서린 벨(Catherine M. Bell)의 예전이론 144
a.의례의 새로운 정의: 의례화(ritualization)의 역동성(dynamics) 145
b.의례의 구조: 의례적인 몸과 의례적인 힘 151
1)의례화와 의례적인 몸 151
2)의례화와 의례적인 힘 155
3)의례화와 의례적인 몸 그리고 의례적인 힘 156
4)의례의 유형들 157
B.예전이론 160
1.예전의 정의와 역사 160
2.예전의 신학적인 특성 162
3.예전이론 정리 166
C.의례이론과 예전이론의 종합적 고찰 167
D.상상력과 예전, 예전적 상상력 171
1.예전적 상상력 171
2.예전적 상상력의 형성적 차원 173
Ⅳ.예전과 기독교교육 180
A.웨스터호프(John H. Westerhoff,Ⅲ)의 기독교교육과 예전 180
1.웨스터호프의 예전과 기독교교육 181
a.예전과 교육: 기독교적 결혼생활 182
b.예전적 카테키시스 186
c.예전과 영적인 삶: 예전과 의식 187
d.교육과 회심: 기독교 입교예식 189
e.정체성과 신앙의 여정: 제언 193
2.웨스터호프의 예전과 기독교교육 정리 197
B.데브라 딘 머피(Debra Dean Murphy)의 기독교교육과 예전 197
1.데브라 머피의 기독교교육과 예전 198
a.예배, 카테키시스, 예전의 용어정리 199
b.예배와 카테키시스 203
c.예배로 들어가기 210
d.말씀과 세례: 선포와 응답 211
e.감사와 교제: 기도와 성만찬의 형성적인 힘 214
f.파송: 예전 이후의 예전 216
2.머피의 예전과 기독교교육 정리 217
C.엘리자베스 무어(Mary Elizabeth Mullino Moore)의 기독교교육과 예전 218
1.엘리자베스 무어의 신학과 교육 219
a.성례전 행위로서의 교육의 필요성 220
b.성례전으로서의 교육: 거룩한 가르침 222
2.엘리자베스 무어의 성례전 행위로서의 가르침 226
a.예상치 못한 것을 기대하기 226
b.소외된 사람들을 기억하기 229
c.반전을 추구하기 231
d.감사하기 234
e.새 생명을 양육하기 236
f.공동체를 재건설하고 세상을 치유하기 238
g.제언: 성례전 행위로서의 가르침을 통한 변형적 기독교교육 241
3.무어의 예전과 기독교교육 정리 243
D.종합적 고찰 244
1.세 학자의 기독교교육 비교 244
2.세 학자의 기독교교육과 예전 246
Ⅴ.예전적 기독교교육 연구 249
A.예전적 기독교교육의 정의 249
B.예전적 기독교교육의 원리 251
1.통전성(Integrity) 252
a.육화(embodiment)와 통전성 253
b.전통화(traditioning)와 통전성 254
c.코뮤니타스(communitas)와 통전성 256
2.재중심성(re-centralization) 259
a.변형(transformation)과 재중심성 260
b.재창조(recreation)와 재중심성 261
c.초월성(transcendence)과 재중심성 263
3.공동체성(community) 264
a.관계성(relationship)과 공동체성 265
b.리미널리티(liminality)와 공동체성 267
c.내면화(internalization)와 공동체성 268
4.예전적 기독교교육의 원리 종합 270
C.예전적 기독교교육 연구 271
1.인간이해 272
a.도약하는 존재 273
b.송영적 존재 275
c.갈등하는 존재 275
2.교육목적 277
a.갈등과 도약의 통전성: 교육전략 278
b.송영적인 존재로서의 재중심성: 교육목표 279
c.차별화된 행위를 만드는 공동체: 교육의 장 280
3.교육내용과 교수방법 282
4.교사이해 286
5.교수 학습모델의 예: 성만찬 모델 288
a.넘어감(going over): 준비하기 290
b.나아감(going into): 초청하기 291
c.들어감(going through): 문제제기와 해결책 제시하기 292
d.몸나눔(living Christ): 해결책 수용하기 294
e.드높임(going up): 해결책 확신하기 295
f.떠나감(going out): 적용하기 297
VI.결론 299
A.요약 299
B.제언 301
참고문헌 305
ABSTRACT 31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