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종석 (부산가톨릭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경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크라우드 펀딩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참여의도와 추천의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생산 전 투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공간을 통해서 개인이나 기업의 생각을 실현하거나 제품을 만들어 내는데 기여한다.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연구는 초기단계이며,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사례와 함께 대중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크라우드 펀딩이 이루어짐에 따라 점차 관련 연구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연구는 관련 법 제도나 사례연구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크라우드 펀딩 참여자들의 만족도, 재참여의도, 추천의도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의 지속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한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가설을 수립하였다. 크라우드 펀딩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메시지 희소성, 기업신뢰의 하위변수 중 호의성, 전문성은 참여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기업신뢰의 3가지 하위변수인 호의성, 진실성, 전문성은 재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추천의도에는 기업신뢰의 하위변수 중 호의성과 전문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 참여자들의 만족과 재참여, 추천을 위해서는 참여자들에게 희소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고객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호의성, 진실성, 전문성을 소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II. 이론적 배경 5
1. 크라우드 펀딩 5
2. 희소성 메시지 12
3. 기업신뢰 16
4. 사회적 가치 24
5. 참여자 행동 27
6. 변수 간 선행연구 32
III.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6
1. 연구모형 36
2. 가설설정 36
IV. 연구방법 45
1.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45
2. 설문지 구성 52
V. 실증분석 54
1. 데이터 수집 및 표본 특성 54
2. 측정 도구의 검증 55
3. 가설검증 58
Ⅵ. 결론 63
1. 연구 결과 63
2. 연구의 시사점 65
3. 한계 및 향후 연구제언 67
참고문헌 69
설문지 89
영문초록(abstract) 9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