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희수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곽은창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별로 교수단서의 양을 각기 다르게 제공하여 중학생의 운동수행과 정보기억량에 즉각적으로 미치는 교수단서의 양적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B중학교 3학년 4개 학급에서 기본운동능력 검사를 통해 운동기능수행에 이상이 없는 100명의 학생(남: 41명, 여: 59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교수단서를 3개 제공한 (A)집단, 교수단서를 5개 제공한 (B)집단, 교수단서를 7개 제공한 (C)집단과 통제집단(D)으로 구성하였다. 이때 교수단서의 제공만으로 운동수행능력의 향상을 유도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하여 모든 실험집단에 동일한 구두설명과 동일한 동작시범을 제공하였다. 각 집단별 학생들은 실내 체육관에서 자신에게 배정된 과제제시가 녹화된 영상을 통해 과제를 제공받은 직후 배드민턴 하이클리어 동작을 10회 실시하였다. 이때 2대의 비디오카메라를 사용하여 정면과 측면에서 모든 동작수행 과정이 녹화되었으며, 동작수행 직후 정보기억량을 측정하기 위해 1대의 비디오카메라와 마이크를 사용하여 인터뷰 내용을 녹음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 간의 동작수행과 정보기억량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Separate Kruskal Wallis Test를 사용하였으며, 각 집단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두 집단씩 Mann Whitney Test를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배드민턴의 하이클리어 학습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는 교수단서의 양과 상관없이 단서를 제공받은 집단이 단서를 제공받지 못한 집단보다 효과적이었다. 구체적으로 교수단서의 개수에 따라 학생들의 동작수행과 정보기억량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수행에 있어서는 교수단서를 5개 제공한 B집단이 가장 좋았으나, 정보기억량은 교수단서를 7개 제공한 C집단이 가장 좋았으며, B집단이 다음으로 높은 정보기억량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가장 효과적인 집단은 동작수행이 가장 높고, 정보기억량도 C집단과 근소한 차이인 교수단서를 5개 제공한 B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적절한 교수단서의 양을 5개로 제공하는 것이 학생들의 동작수행능력과 정보기억량에 가장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으며, 교사는 학생들의 기억량과 특성, 다양한 종목과 기능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단서를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과제제시의 개념 7
2. 과제제시의 방법 및 내용 12
1) 구두설명(verbal explanation) 12
2) 동작시범(Modeling) 15
3) 교수단서(Cue) 22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절차 32
3. 연구도구 35
1) 질적 동작분석 35
2) 정보기억량 분석 37
4. 자료수집 38
5. 자료분석 39
1) 질적 동작분석 39
2) 정보기억량 분석 39
6. 자료처리 40
Ⅳ. 연구결과 41
1. 집단별 하이클리어 동작 분석 41
2. 집단별 하이클리어 정보기억량 분석 46
3. 집단별 하이클리어 교수단서 기억량 분석 49
Ⅴ. 논의 54
1. 하이클리어 동작수행 논의 54
2. 정보기억량과 교수단서 기억량 논의 57
3. 종합 논의 61
Ⅳ.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 록 80
<부록 1> 기초 운동기능 분석표(동질성 검사용) 80
<부록 2> 배드민턴 하이클리어 동작분석표 81
<부록 3> 각 과제제시 그룹별 언어대본(영상) 83
<부록 4> 연구 참여 동의서 86
ABSTRACT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